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사흘간 발생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총 745명이다. 이틀 연속 100명대를 기록하더니 16일에는 279명으로 치솟아 161일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17일에도 197명이 추가됐다.

여러 정황상 이번 사태는 초기 대유행보다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다. 신천지라는 특정 종교 집단을 중심으로 대구경북에 유행한 지난 3월과 달리 확진자 대부분은 인구의 절반이 밀집한 수도권 거주자다. 또 서울 사랑제일교회, 경기 용인시 우리제일교회 같은 종교 시설과 직장 모임, 대형 시장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무증상 감염자도 많아 이들이 연휴 동안 지역 이동을 할 경우, 전국으로 확산할 위험도 있다.

‘2차 대유행위기는 우리가 자초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국민의 피로감이 커지면서 방역에 대한 경각심이 무뎌졌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1단계(생활방역)로 완화한 이후 국민들은 사실상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복귀했다. 정부의 느슨한 대응도 한몫을 했다. 최근 감염 경로를 모르는 깜깜이 환자 비율이 증가세였다. 감염 폭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정부는 본격적인 휴가철과 광복절 연휴를 앞두고 되레 외식숙박비를 지원하는 할인 쿠폰을 배포해 휴가를 권장했다. 내수 진작 차원이었지만 국민의 안전을 우선순위에 뒀어야 했다.

이제부터라도 정부는 초심으로 돌아가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기민하게 대처해야 한다. 의료진의 권유에 따라 국민들이 조금 불편하더라도 강력한 거리두기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16일부터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거리두기를 2단계로 강화했다. 그런데 즉각 중단해야 할 노래방, 뷔페식당 등 일부 고위험시설의 영업을 당분간 허용방역 조치는 사실상 1.5단계에 불과하다. 경제를 포기할 수 없다는 절박감 때문이겠지만 심각한 감염 확산 추세에 비춰 너무도 느슨한 대응이다.

코로나19 재유행을 막지 못하면 개인의 소중한 일상이 깨지고 조금씩 살아나던 경제 불씨도 다시 사그라들 것이다. 최악의 상황을 막으려면 과하다 싶을 정도의 선제적 방역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더불어 방역망에 균열을 내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국민들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다시 한 번 발휘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