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오는 10월 구 서울역사 옥상과 서울로7017로 바로 연결되는 '공중보행로'를 설치하고, 구 서울역사 옥상에는 '그린루프탑'을 조성한다고 8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오는 10월 구 서울역사 옥상과 서울로7017로 바로 연결되는 '공중보행로'를 설치하고, 구 서울역사 옥상에는 '그린루프탑'을 조성한다고 8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오는 10월 구 서울역사 옥상에서 서울로7017로 바로 연결되는 폭6m, 길이 33m공중보행로를 개통한다. 또한 주차장이었던 약 2,300(700) 규모의 구 서울역사 옥상은 서울역 일대를 조망할 수 있는 도심 속 그린 루프탑으로 변신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 한화역사와 공동 추진 중인 서울역 공공성 강화사업이 이와 같이 완료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공사가 마무리되면 서울로7017에서 공중보행길을 통해 구 서울역사 옥상을 지나 서울역 대합실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우선, ‘공중보행길은 서울로7017과 구 서울역사 옥상의 폐쇄 주차램프 상부를 길이 33m, 6m로 연결한한 후 겨울철 쌓인 눈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에는 열선을 매립하고, 야간조명도 설치된다. 현재 막바지 작업에 한창이며, 이르면 이달 중 공사가 마무리된다.

구 서울역사 옥상은 녹색문화쉼터로 재탄생한다.

콘크리트 바닥 대신 잔디가 깔리고 옥상 곳곳에 층꽃, 옥잠화 같은 다양한 초화가 식재되고 걸터앉을 수 있는 앉음벽과 벤치, 장미터널 같은 편의시설도 설치해 방문객은 물론 서울로를 건너가는 보행자들에게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폐쇄램프를 지금의 모습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재생할 계획이다. 현재 폐쇄램프 내부(옥상~지상)를 어떤 방식으로 재생하고,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에 대한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 중이며, 우수 아이디어를 채택해 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류 훈 서울시 도시재샐실장은 서울역은 대한민국 대표 철도역사이자 서울의 관문이면서도 그동안 도심 속 섬처럼 고립돼 있어 주변지역과 연계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이번 사업을 통해 서울로7017과 보행으로 연결하고, 서울로7017에 부족한 휴게공간을 보완해 서울역의 공공성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쉼터가 되고 침체된 지역상권에도 새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