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자 밑! 계단! 야외 넓은 곳으로!”

지진 안전 주간 캠페인 홍보 팜플릿
지진 안전 주간 캠페인 홍보 팜플릿

부산시는 2016‘9.12. 지진’ 4주기를 맞아 97일부터 13일까지 지진 안전 주간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내 최대인 규모 5.8의 지진이 2016년에 경주에서 발생함에 따라 지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그 당시를 되짚어 보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9월에 지진안전주간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기간에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전국 지자체 및 각 부처가 합동하여 관련 캠페인을 진행한다.

따라서, 부산시도 올해 9‘2020년 지진안전주간 캠페인을 추진하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하여 당초 계획되었던 지진대피훈련과 현장 거리 캠페인을 온라인 홍보로 대체하여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캠페인은 지진 안전 홈페이지및 부산시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이번 지진안전주간의 슬로건인 탁자 밑! 계단! 야외 넓은 곳!”과 함께 매일매일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 지진행동요령, 국가에서 추진하는 생활과 밀접한 지진정책, 각종 지진 안전 영상 및 교육 자료를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부산시는 해당 기간에 캠페인 정보 및 지진 발생 시 시민 행동요령 등을 온라인뿐만 아니라 버스정보안내기, FAX(모사전송) 안내, 승강기 정보안내, 전광판 송출 등을 통해 홍보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재난의 고유한 특성 중 하나로 과거 재난의 경험을 망각하는 성질이 있다라며 “2016년과 2017년에 지진이 발생한 후 3년 정도 흐른 시점에서 이번 캠페인이 다소 낮아져 있을 지진에 대한 시민의 경각심을 환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또한, “지진은 미리 알고 대비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라며 평소에 행동요령과 지진 옥외대피장소를 미리 확인해 두는 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