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청
전라북도청

전라북도가 독거노인 및 중증장애인의 댁내 화재, 낙상, 건강상 응급상황 등 발생 시 이를 실시간으로 소방서(119) 등과 연계해주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댁내장비를 보급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번에 보급되는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차세대 댁내장비는 기존의 전화기 방식에서 벗어나 모니터가 부착된 태블릿 형식으로, 가정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심박과 호흡감지센서 등 2개 이상의 센서가 비상상황을 감지해 자동으로 119를 호출하는 시스템이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도내 독거노인 5,983세대, 중증장애인 120세대 등 총 6,103세대에 보급될 예정이다.

또한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수행기관(14개 시군 지역센터)종사자가 휴대폰을 통해서도 돌봄대상자의 건강상태에 대한 점검이 가능해 비대면으로 돌봄이 가능해진다는 측면에서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식 전라북도 노인복지과장은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댁내장비 보급을 통해 독거노인 등이 보다 안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하면서, 특히, 코로나19로 인활지원사 등의 대면 돌봄이 어려운 상황에 비대면 돌봄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이번 사업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