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복무 혜택 의혹 수사가 뒤늦게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것과 윤석열 검찰총장 일가에 대한 수사와 재판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미 기소된 윤 총장의 장모 최모씨의 사문서위조건은 내달 첫 재판이 시작된다.

최씨뿐 아니라 윤 총장의 부인 김모씨까지 연루된 사문서위조·소송사기·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중 일부는 고소인 조사를 앞두고 있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장모 최씨의 재판은 내달 29일로 잠정 확정됐다.

2013년 경기 성남시 도촌동 땅 매입 과정에서 은행에 347억원을 예치한 것처럼 통장 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기소된 최씨 재판은 의정부지법 형사8단독(윤이진 판사)이 맡았다.

같은 혐의를 받는 전 동업자 안모씨의 재판이 국민참여재판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최씨는 앞으로 단독 재판부에 남아 따로 재판을 받게 된다.

최근 검찰측과 최씨측 모두 이에 대한 의견을 제출한 상태다.

당초 이 사건은 지난 3월 피고발인 주거지 관할을 이유로 서울중앙지검에서 의정부지검으로 이송됐다.

이후 의정부지검은 최씨를 소환해 조사를 마친 뒤 사문서위조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고 나머지는 서울중앙지검으로 다시 돌려보냈다.

남은 수사의 주요 피의자 관할지가 서울중앙지검이라 다시 보낸 것으로 알려졌으나 서울중앙지검과 의정부지검이 현직 총장의 사건을 떠넘기기하고 있어 수사가 미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같은 건으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윤 총장의 부인 김씨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사건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지난 14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추 장관은 “(해당 수사에 대한) 질타가 있어 개혁하는 와중에 있다고 언급한 데 이어 지난 21일 법제사법위원회에서도 살펴 보겠다고 다시 강조했다.

더욱이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된 이 사건은 형사6부가 맡아 오는 25일 최씨를 소송사기 등 혐의로 고소한 정모씨를 불러 조사하기로 했다.

정씨가 지난 2월 고소장을 낸 지 7개월 만으로 고소·고발인 조사는 수사의 첫 관문인 만큼 검찰이 수사에 본격 들어가는 셈이다.

특히 형사6부는 최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죄 등으로 고발된 사건까지 맡고 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은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주식시장 '선수'로 통하던 이모씨와 결탁해 주가를 조작하고 부인 김씨는 주가조작 밑천을 댔다는 게 의혹의 주요 내용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