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을 담은 대중가요 노랫말의 발자취를 찾아서

전시 포스터
전시 포스터

부산시 시립박물관은 국립한글박물관은 10일부터 2021110일까지 총 62일간, 부산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특별전 노랫말-선율에 삶을 싣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2020년 상반기 국립한글박물관에서 개최된 노랫말-선율에 삶을 싣다의 부산 순회 전시로, 대중가요 음반이나 가수가 아닌 대중가요 노랫말을 최초로 조명하여 일제강점기(1920년대)부터 현대까지 약 100년 동안 대중의 삶과 함께한 노랫말의 발자취를 찾아가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소개하고자 마련됐다.

이를 위해 부산박물관은 노래 가사지, 대중가요 음반, 노래책, 축음기, 라디오 등 관련 자료 213235점을 지난 100년간 노랫말의 변화와 특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시대별로 구성했다.

또한, 일제강점기 음반 가게와 다방, 한국전쟁기 폐허가 된 건물, 1970~80년대 르네상스 다방 등 각 시대에 맞는 공간을 재현하고 당시 유행한 노래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특히, ‘사랑을 주제로 한 19곡의 노랫말과 음률, 조명을 함께 섞어 만든 미디어아트 작품을 전시하여, 노랫말을 눈과 귀만이 아니라 온몸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송의정 부산박물관장은 이번 전시가 내 삶의 선율과 박자를 담고 있는 나만의 대중가요 노랫말 한 소절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박물관은 이번 전시의 내용과 해설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부산박물관 홈페이지의 온라인 전시실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