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에 흡수 통합되는 아시아나항공은 내년 4월 초부터 구조조정 문제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아시아나항공이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지원받은 상태로 6개월간 고용 90%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데 고용 유지 시한이 내년 4월 초로 끝나기 때문이다.

17일 항공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기간산업안정기금은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에 따른 유동성 위기 지원을 위해 지난 9월 아시아나항공에 최대 24000억원을 지원했다.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조건에는 6개월간 최소 90% 이상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따라서 아시아나항공은 지원 약정일인 107일부터 반년간 90% 이상 고용 유지 의무가 있다.

하지만 고용 유지 시한이 끝나는 내년 4월 초 이후부터 구조조정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안팎에서는 내년 3월 말 대한항공의 유상증자를 시작으로 통합 작업이 본격화되면 노선과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미주·유럽 노선을 중심으로 중복되는 장거리 노선 중 일부와 포화상태인 국내선과 단거리 노선도 조정될 것이란 분석이다.

현재 대한항공은 미주 14, 유럽 15개 등 29개 노선을, 아시아나항공은 미주 5, 유럽 6개 등 11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미주유럽 노선은 1~2곳을 제외하고 대한항공과 모두 겹친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015년 비상경영을 선포한 이후 재무구조 개선 목적으로 러시아와 인도, 중국 등 노선을 일부 정리했지만 여전히 비수익 장거리 노선에서 막대한 운영비가 지출되고 있다.

이 때문에 채권단에서는 양 사가 운영 중인 알짜미주와 유럽노선을 중심으로 정리 및 통폐합 방안을 논의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선 조정뿐 아니라 인력 조정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양사 국내 직원의 70%가량이 휴직 중이란 점을 고려하면 업계 일각에선 대규모 정리해고 시나리오도 제기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 수는 각각 18000여 명, 9000여 명이다. 산업은행은 양사 중복인력을 800~1000명으로 추산한다.

이 같은 전망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은 즉각 통합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양사 노동조합은 양사 노동자들의 의견이 배제된 일방적인 인수합병을 반대한다면서 노사정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항공시장 재편에 따른 노동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노사정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대한항공과 산업은행은 대규모 구조조정 가능성을 일축했다.

정부는 신규 노선 개척 등을 통해 여유인력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경영지원 등 간접인력의 경우 조정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정년과 연간 자연감소 인력 규모를 고려하면 1년 내 중복 인원 문제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은 두 항공사 모두 연간 자연감소 분이 큰 데다 통합 작업 및 신규 사업 추진 등으로 소요되는 인력을 감안하면 대규모 인력 감축은 현실성이 없다면서 이 때문에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을 것으로 판단하며 이 부분은 한진가의 확약을 받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