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서 피해자 대기실 ‘인권의 싹을 틔우다’

부산기장경찰서 인권 친화적 피해자 대기실 모습
부산기장경찰서 인권 친화적 피해자 대기실 모습

존중과 공감의 인권을 표방하는 부산기장경찰서(서장 신영대)가 경찰서 내 피해자 대기실 시설의 인권 친화적 환경을 조성해 화제다.

보통 사람들에게 경찰서는 비록 민원인이라 할지라도 딱딱하고 겁나는 곳으로 인식하기 쉽다. 특히, 범죄피해자 입장에서 경찰서는 위축감을 줄 수밖에 없다.

부산기장경찰서가 경찰서 내 피해자 대기실의 조명을 바꿔 범죄 피해자들의 불안감과 긴장감을 해소하고 안정감을 심어주는 인권 친화적 공간으로 환경을 개선사업을 진행했다.

부산기장경찰서는 3층 피해자 대기실(9)의 형광조명을 LED감성조명(라인조명)으로 교체해 21일 공개했다.

부산기장경찰서 인권 친화적 피해자 대기실 모습
부산기장경찰서 인권 친화적 피해자 대기실 모습

한 달 간의 공사를 거쳐 문을 연 피해자 대기실은 천장 형광등을 파스텔톤 조명으로 교체하고 벽면까지 은은한 한 감성 조명 효과를 냈다.

부산기장경찰서는 조명이 사람 심리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해 피해조사를 위해 대기 중인 민원인들의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취한 조치다.

뇌 과학자들에 따르면 사람의 뇌 세포는 형광색 파장에 민감해 각성 작용을 일으켜 정신을 긴장 시키는 반면, 은은한 파스텔 톤 빛은 생체리듬에 영향을 적게 주고, 멜라토닌 분비를 증가시켜 안정감을 주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실례로 불면증 환자들에게 따듯한 느낌의 광 치료(light therpy)를 하는 것은 이러한 특성을 이용한 사례이다.

부산기장경찰서는 피해자 대기실에 소파 등 가구도 새롭게 설치해 피해자들이 차를 마시며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었다.

조명과 가구가 잘 어울러진 경찰서 공간이라기보다는 조용한 카페 분위기가 난다. 대기실 이용자들의 평가도 매우 긍정적이다.

피해자 대기실을 찾은 김 모(45)씨는 긴장하고 왔는데 대기실에 머무는 동안 안정감을 되찾아 편안한 느낌이 들었다.”라고 말했다.

부산기장경찰서 신영대 경찰서장은 피해자 대기실 개조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 민원인들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인권 감수성을 높여갈 것이다앞으로 더욱 인권이 존중되는 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