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속 공기질, 실시간모니터링 통해 맑고 쾌적하게 관리한다

차량 내 공기정화장치
차량 내 공기정화장치

부산시가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미세먼지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나선다.

부산시는 도시철도 1호선부터 4호선 내 모든 역사에 실내 공기질 자동측정기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실내 공기질 자동측정기는 사업비 총 45억 원(국비 18·시비 27)으로 승강장 91곳과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환승역 대합실 13곳(서면1·2, 부전, 부산역, 자갈치, 하단, 덕천, 미남, 연산, 수영, 사상, 남포, 동래) 등 총 104곳에 설치되었다. 부산시는 측정 결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지하철도 역사 실내 공기질을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공기질 측정 결과는 측정기 전광판에 즉시 나타난다. 좋음(측정치 0~30/)은 파랑색 보통(31~50/)은 녹색 나쁨(50/초과)은 주황색 등 색상으로 표현해 누구나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나타나며 환경부의 실내공기질관리종합정보망과 연계해 부산시와 부산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서도 24시간 언제나 공개된다.

특히, 보건환경연구원의 모니터링 결과, 실내 공기질이 초미세먼지 기준농도에 근접할 경우(48/초과), 역사 관리자에게 결과가 자동으로 통보되어 공기청정기와 환기 시설을 가동하는 등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자동측정기가 본격적으로 설치되기 이전인 2018년도 지하철도 역사 내 미세먼지는 평균 36/였으나 올 10월 측정 결과, 평균 30/로 감소하였으며 초미세먼지도 23/에서 21/로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부산시는 지하철도 내 공기질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지하역사 69곳에 공기청정기 568대와 전동차 358칸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한 바 있다. 시는 내년까지 전 지하철도 역사와 전동차에 공기청정기와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할 계획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지하공간은 자연환기가 어렵고, 밀폐된 공간에 많은 이용객이 몰리는 만큼, 시민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라며 자동측정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기질 관리가 가능해진 만큼, 앞으로 쾌적하고 깨끗한 실내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교통공사도 이번 공기질 측정 결과를 토대로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후 여과 필터 및 환기시설 교체, 환기 덕트 청소 등을 실시해오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측은 향후 열차 풍에 의한 터널 내 오염물질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승강장 스크린 도어 상부를 밀폐하고, 콘크리트를 개량하는 등 공기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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