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위험 및 생활불편 개선사업 참여로 지역사회 봉사 실천

속초재향경우회 사회공헌봉사단 발대식 장면
속초재향경우회 사회공헌봉사단 발대식 장면

 

속초재향경우회 소속 김영만 회원의 2020년도 신중년 사회공헌활동체험수기가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김 회원은 30여 년간 경찰공무원으로 근무하다 정년퇴직하였으며, 평소 봉사정신이 남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73월부터 사회서비스분야사회공헌활동을 시작해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의 안전을 지키고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했다.

김 회원은 내년부터 활동제한 연령인 만 70세가 되어 올해를 마지막으로 4년간의 사회공헌활동을 마치며 그 동안의 소감과 감회를 체험수기로 밝혔다.

한편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은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만 50세 이상의 은퇴한 신중년들을 비영리단체, 사회적기업 등에 매칭하여 재능기부 형태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주관 사업이다.

생계유지 보다는 신중년의 잔재된 경험과 노하우를 사회로 이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참여수당(식비, 교통비 등)이 지급 되는 봉사활동 성격의 사업이다.

 

[김영만 회원의 신중년 사회공헌활동체험수기]

퇴임 후의 바쁜 삶

30여 년 경찰공무원으로 근무하다 퇴임한 지 13년이 지난 현재까지 나의 삶은 바쁜 나날의 연속이었다.

언제나 변함없는 기상시간은 새벽 4, 수면시간을 줄여 눈뜨고 있는 시간들을 따지면 120년은 거뜬히 살 거라고 생각하며 정신건강을 위한 바둑 두기, 체력단련을 위한 테니스 운동, 정서 함양을 위한 독서와 낚시, 흙내음을 맡으며 텃밭농사까지 하고 있다.

너무도 바쁜 일상 속에서도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운이 참 좋은 사람이다'라는 감사의 마음을 나 자신에게 각인시키며 행복과 기쁨을 스스로 만끽해 왔다.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다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나의 행복은 나 자신만을 위한 욕심은 혹시 아니었을까? 남을 위한 봉사에 참여한다면 또 다른 행복을 찾을 수 있지는 않을까? 생각하며 고심하던 중 경우회로부터 사회공헌활동 참여자를 모집한다는 연락을 받고 사회서비스 분야에 지원하게 되었다.

공직생활의 노하우를 살려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을 안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생활불편을 해소하는 활동이다. 맡은 지역을 순찰하면서 도로 및 시설물 파손, 가로등·신호등 고장, 5대 불법주정차, 환경오염행위, 쓰레기 방치 및 투기, 불법광고물 등을 찾아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안전신문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신고하여 관계기관으로 하여금 시정 조치토록 한다. 그간의 신고 실적을 살펴보니 매년 50여 건이 넘었다.

이러한 신고 활동 이외에도 산불예방 순찰과 교통안전 지도 및 환경정화 활동도 병행한다. 지난해 44일 이곳 속초·고성지역에 커다란 산불재난사건이 발생하였다. 우리 사회공헌 참여자들은 사건 발생 2일 전부터 강풍 기상특보에 따른 산불위험에 대비해 31조 팀별로 등산로 입구 등 취약지역에 대한 예찰과 홍보활동을 실시하였으나, 야간 발화로 이를 막지 못한 결과가 되어 아쉽기만 했다. 현재까지 피해회복이 되지 않아 고통 속에 살고 있는 피해자분들께 위로의 말씀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이 조속히 이뤄지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다.

금년 3월부터의 활동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느 해 보다 어려웠지만, 오히려 이러한 감염병 위험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에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홍보에 더 많은 신경을 써왔다.

 

활동을 마치며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항상 곳곳을 살펴 관계기관에 알렸고, 문제점이 개선될 때마다 마음 뿌듯한 보람을 느껴왔다. 시민 개개인이 '나하나만 편하면 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깨끗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다 같이 동참해 주실 것을 기대해 본다.

이제 사회공헌활동을 마치며 언제 어디에서든 시민들의 생활안전 파수꾼이 되겠다고 다짐하는 바이다.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에 애쓰시는 관계당국과 춘천 사회적협동조합 희망리본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 김영만 -

 

속초청대산 등산로에서 산불예방 순찰 및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속초청대산 등산로에서 산불예방 순찰 및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속초엑스포공원 내 어린이놀이시설이 파손되어 신고하고 있다
속초엑스포공원 내 어린이놀이시설이 파손되어 신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