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자력발전소의 삼중수소 검출을 둘러싸고 여야의 공방전이 가열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원전 마피아까지 거론하며 방사성 물질 유출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은 월성원전의 경제성을 조작해 조기 폐쇄했다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와 검찰의 원전 수사를 물타기하려는 시도라고 의심하고 있다.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의혹을 키운 민주당 의원들은 18일 현지 방문에 나설 예정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14일 월성 원전 현지 방문에 나서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재차 부각시켰다. 이번 문제는 논란의 진위와 별개로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숙제다. 삼중수소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유출된 방사성물질로 체내에 축적되면 유전자 변형을 일으키는 위험물질이기 때문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4월 월성원전 3호기 지하수 배수로에 고인 물에서 기준치의 18배가 넘는 리터당 713000(베크렐)의 삼중수소가 검출됐다. 한수원 측은 발견 즉시 액체 폐기물로 회수·처리했기 때문에 외부로의 지하수 유출은 없었다며 과장 보도라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201811~20207월 조사한 인근 주민의 체내 삼중수소 최대 농도는 멸치 1g을 먹었을 때의 섭취량과 같다는 자료도 제시했다.

국민들이 원자력 피해 공포감에 젖어있는 상황에서 한수원측의 입장을 곧이곧대로 믿기도 찜찜하다. 이번 문제가 공기 중의 삼중수소가 모이는 자연적 현상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시설 노후화에 따른 누설인지 불분명한 만큼 차분히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전 안전성 문제는 조그마한 빈틈도 용인해선 안 되는 사안이므로 돌다리 두드리듯 신중하게 접근해야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원인 규명을 위해 여야 민간 공동조사단을 구성하자고 제안했으나 좋은 방법이 아니다. 정치인이 조사단에 개입하면 진상 파악이 어려워질 여지가 다분하다.

여야 정치권은 이번 문제에서 손을 떼야 한다. 전문가로 구성된 과학적인 조사단에 진상 조사를 맡기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외국의 저명한 전문가를 포함시키면 더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