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전경(사진=충북교육청 제공)
충청북도교육청 전경(사진=충북교육청 제공)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충주교육지원청 행복교육센터 내 마음건강증진센터북부지원팀이 충주, 제천, 단양 등 북부지역에서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교직원의 정신건강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해 눈길을 끌고 있다고 밝혔다.

충북교육청은 북부지역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의 정신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3월 1일 충주지원교육청 행복교육센터 내 마음건강증진센터 북부지원팀을 꾸려 본격 운영하고 있다.

마음건강증진센터북부지원팀은 서울중앙대학교 병원에서 파견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임상심리전문가, 전문상담교사 등 정신건강 및 교육 전문 인력 등 5명으로 구성돼 북부지역(제천, 충주, 단양)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에게 전문의 심층 상담, 종합심리검사, 치료비 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마음건강증진센터북부지원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까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대상 전문의 상담(40여건), 임상심리전문가 상담(60여건), 심층심리평가(250여건), 위기학교 현장지원(10여건), 마음건강 컨설팅(20여건), 코로나19 학교 심리방역 지원, 찾아가는 마음치유 및 생명존중교육 실시 등 북부권 교육가족의 마음건강 증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2021년도에는 나눔 사례회의프로그램,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등 전문 인력 역량 강화를 통해 전문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나눔 사례회의프로그램은 파견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주축으로 북부권 위센터 및 단위학교 전문상담(교)사가 주기적으로 사례회의를 개최해 학생 지원 방안에 대한 지혜를 나누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학습공동체 운영은 북부권 임상심리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북부지원팀 임상심리전문가를 중심으로 각종 심리검사에 대한 연수와 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최신 심리검사와 상담 동향에 대해 함께 고민·학습하는 임상심리사로서의 전문성을 키우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외에도 자녀이해 마음성장 학부모 공개강좌, 학령기 사례관리 시스템 운영, 코로나19 심리방역 지원을 보다 활성화해 운영할 예정이다.

마음건강증진센터북부지원팀 관계자는 “올해는 파견된 전문의상담을 주 1회에서 2회로 확대 운영해 북부권 교육가족의 정신건강을 지원하는 선도적 역할을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