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조 부산시 기획조정실장이 16일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비대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선조 부산시 기획조정실장이 16일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비대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부산시가 오는 17일 종료 예정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31일까지 2주 연장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 거리두기 연장은 일주일 후 감염 추이를 살펴 단계 완화를 검토하고 일부 시설 운영 제한을 완화한다.

시는 최근 확진자 발생 현황·위험도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가족·직장 내 감염, 종교시설 내 소규모 집단감염이 지속해 위험도가 여전히 높다고 판단했다.

먼저 최근 1주일간 확진자 발생현황과 위험도 분석결과, 19일부터 15일까지 일주일 간 발생한 확진자는 총257명으로, 일일평균 36.7명이 발생하였으며, 그 이전의 1주일과 비교해보았을 때, 일일평균 확진자 수 24.1명에서 오히려 증가했다.

감염경로조사 중인 비율은 14.8%에서 13.7%, 감염재생산지수도 0.79에서 0.77으로 소폭 감소했다. 가족·직장 내 감염, 종교시설 내 소규모 집단감염이 계속되면서 위험도가 여전히 높은 상황이며, 확진자 숫자는 최근 3~4일간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오는 31일까지로 연장한다고 결정 배경을 밝혔다. 이 기간에 5인 이상 사적모임금지 등 기존 방역조치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일부 업종 영업금지방침은 완화된다.

현재 집합금지 대상인 노래연습장·실내 스탠딩 공연장의 운영이 오후 9시까지 허용된다. 81명의 인원제한을 지켜야 하고 음식섭취도 금지한다.

직접판매홍보관의 경우 161명의 인원을 제한하고 음식 섭취도 금지해 오후 9시까지 운영이 허용된다.

카페도 오후 9시까지 매장 내 음식물 섭취가 가능하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이용자·영업주는 반드시 방역 지침을 준수하고 카페 이용 시간을 1시간 이내로 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아울러 종교활동은 정규예배·미사·법회·시일식 등 좌석 수의 10% 이내 인원만 참여해 개최할 수 있고 종교시설 주관 모임·식사는 금지된다.

김선조 부산시 기획조정실장은 한때 확진자 수 감소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기대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대단히 송구스럽다일평균 3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그 추세가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했을 때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양해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1주일 이후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하며 시민들에게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