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억 투입해 5,132가구 빈집 정비

방치된 빈집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방치된 빈집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흉물로 전락한 빈집을 정비해 임대주택ㆍ공공시설로 활용하는 빈집정비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경기도는 17일 '빈집정비 지원 사업'과 '경기도형 빈집 활용 시범사업'을 통해 빈집 정비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달까지 빈집 전수 실태조사를 마무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빈집 정비 계획을 수립한다. 지금까지 고양시, 구리시, 부천시, 용인시 등 10개 시의 계획을 수립했다. 나머지 시의 계획 수립도 연내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빈집 정비 지원 사업은 총 13억 2,500만원(도비 30%, 시비 70%)의 예산을 투입해 계획 수립이 완료된 수원, 용인, 고양, 이천 등 4개 시 빈집 86호를 대상으로 철거, 보수, 안전조치를 지원해 임대를 하거나 공공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 총 65억원의 예산을 들여 남부, 북부 1곳의 빈집을 매입한 뒤 청년, 대학생, 지역 근로자, 사회취약계층 등이 거주할 수 있도록 저렴한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거나 청년 거점 공간, 주민 커뮤니티센터 등으로 활용하는 시범사업이 시행된다.

빈집을 철거하면 철거비용을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철거한 뒤 공공활용으로 쓰임새를 정하면 2,000만원까지 지원을 확대한다.

보수를 할 경우에도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하고 안전조치 비용은 6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처럼 경기도는 매년 정비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도내 빈집은 단독주택이 3,529가구, 아파트 231가구, 연립주택이 210가구 등 총  5,132가구 였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빈집 확산 방지와 방치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도민과 빈집 소유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