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판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사진=FNN프라임온라인 캡처
사진=FNN프라임온라인 캡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18일 첫 시정방침 연설에 나섰다.

18일 니혼게이자이 신문 등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오후 중의원·참의원 양원 본회의에서 시정방침 연설을 했다.

시정방침 연설이란 매년 1월 소집되는 정기 국회에서 내각 전체의 방침을 설명하는 연설로 지난해 9월 취임한 스가 총리에게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연설에서 총리는 "한국은 중요한 이웃나라다"면서도 "현재 양국의 관계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건전한 관계로 돌아가기 위해서도 우리나라는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한국 측에게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가까운 이웃(近隣) 나라 외교 정책 설명 순서는 북한, 중국, 러시아, 아세안 그리고 한국 순으로 한국은 가장 마지막으로 언급했다. 

이는 최근 '위안부 판결' 등으로 더욱 악화된 한일 관계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8일 서울중앙지법 민사34부는 고(故) 배춘희 할머니 등 12명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일본 정부가 1억원씩 배상하라고 원고 승소 판결했다. 

이에 스가 총리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라며 반발했다. 게다가 귀국하는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와 이임 면담을 하지 않는 이례적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오늘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위안부 피해자 배상 판결과 관련해 "솔직히 곤혹스러워졌다"면서 일본기업 자산 현금화도 양국에 바람직하지 않으며 외교적으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뜻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사법 판단을 존중한다고 반복해온 문 대통령이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를 피하고 싶다는 뜻을 밝힌 것은 처음"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