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인이 사건에 대한 대책으로 입양을 취소한다든지,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라고 말했다. 대통령의 발언은 아동 반품논란으로 비화됐고, 시민단체, 정치권 등 각계각층에서 비난이 쏟아졌다. 입양 부모들은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입양이라는 것은 아이를 골라 쇼핑하는 것이 아닙니다라는 글을 올려 분노를 표출하기도 했다.

사태가 심상찮게 돌아가자 청와대는 호떡집에 불난 듯한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백브리핑 열고 라디오에 출연해 문 대통령의 발언을 해명했다. 그것도 모자라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로 다시 해명했다. 청와대는 사전 위탁에 대한 대통령 언급을 파양으로 오해한 것이라고 말한다.

청와대의 해명은 궁색하기 그지없다. 사전 위탁은 입양 전 5~6개월간 예비 부모가 아이를 맡아 키우면서 친밀감을 조성하고 부족한 것을 점검하는 제도다. 대통령의 발언한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하고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에 입양 아동을 바꾼다는 내용과는 어감이 전혀 다르다.

국민들은 문 대통령의 아동 반품발언에 큰 충격을 받았다. 정인이 사건이 사회에 큰 충격을 던진 지 보름이 지났지만 대통령은 사안의 핵심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탓이다. 정인이 사건 논란의 본질은 아동 학대수사기관의 무책임이다. 그런데 문 대통령은 입양 사후 관리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다. ‘아동 반품라는 발언에서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아동 안전에 대해 얼마나 무관심했는지 알 수 있다.

국민들은 본질은 외면한 채 해명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청와대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절망감을 느꼈다. 사과는커녕 발끈하며 해명하는 모습에서 이 정권의 오만함과 국정 현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대통령의 무능을 보았기 때문이다. 대통령 지지율이 바닥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는 오만의 근거는 도대체 무엇인지 묻고 싶다.

국민들이 아무리 분노하고 잘못을 지적해도 문 대통령은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 이번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은 원론반복과 동문서답을 늘어놓았다는 비판을 받았다.

국민 삶과 직결되는 부동산과 코로나 백신, 나라 근간인 외교·안보, 검찰개혁 같은 현안에 대한 발언이 대부분 핵심을 비켜갔다. 국정 최고 책임자가 관망하고 평가하는 데 급급했지 책임지는 태도는 보이지 않았다.

국민들은 이번 아동 반품사태로 인해 문 대통령이 달라지기를 바라고 있다. 뒤로 빠지지 말고 잘못된 점은 앞장서 사과하는 등 국민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고 싶은 것이다. 지금은 지지층의 눈치만 살필 상황이 아니다. 국민과 눈높이를 맞출 때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