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26개월을 선고받고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1일 준법감시위원회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지난 18일 구속된 이 부회장은 이날 서울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열릴 새해 첫 준법위 정례회의에 맞춰 옥중 메시지를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이 변호인을 통해 준법감시위원회의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위원장과 위원들께는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30일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파기환송심 최후진술에서 삼성을 준법을 넘어 최고 수준의 투명성을 갖춘 회사로 만들겠다준법위가 본연의 역할을 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충분한 뒷받침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지난 18일 준법위가 실효성의 기준을 충족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이 부회장의 양형 판단에 준법위 활동을 반영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준법위 활동의 동력과 지속성에 대한 의문이 재계 안팎에서 제기돼 오자 이 부회장이 나서 옥중 메시지로 다시 한 번 준법경영 의지를 피력하며 준법위 활동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

준법위도 재판부에서 지적한 부분을 함께 논의하고 개선해 나가며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앞서 20일 저녁 온라인과 SNS를 통해 이 부회장을 사칭한 가짜 옥중 회견문이 떠돌았다.

A4 용지 한장 분량의 해당글은 삼성을 사랑하시는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고 시작한다.

이어 이번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인 경영권 승계 대가에 따른 뇌물 공여에 대해 이 부회장 스스로 추진한 일도 아니며, 그룹차원에서 결정된 일이라고 적혀 있다.

재판부의 뇌물죄 적용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는 언급과 함께, “한국에서 기업 경영하기 너무 힘든 것 같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또 앞으로 적법한 절차를 거쳐 삼성그룹 본사를 제 3국으로 옮기겠다고도 했다.

이에 삼성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옥중에서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며 인터넷을 중심으로 잘못된 정보가 유포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을 사칭한 일이 발생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7월에도 이 부회장을 사칭한 인스타그램 계정이 등장해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았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