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1.1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1.1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신청자 등록을 마감한 국민의힘이 오는 23일부터 본격적인 후보 검증에 나선다. 국민의힘은 이른바 사회적 공분을 일으킨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과 같은 후보들은 사전에 거른다는 계획으로 현미경 검증을 예고했다.

정점식 후보 검증위원장 등 시민검증위는 지난 21일 첫 검증위회의를 열고 후보 검증 방안을 마련했다. 검증위는 오는 23일 2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검증을 할 계획이다. 검증위는 수시로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과 당 지도부 등에 검증 내용을 보고하기로 했다.

검증위는 자기 검증서 등 각 후보들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타 후보나 일반시민이 일정한 근거로 특정 후보에 대해 당에 소명을 요구하면 확보할 수 있는 자료를 최대한 확보해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현재까지 제보된 검증 내용 중 주목할 것은 없다는 게 검증위의 입장이다.

검증 방점은 서울·부산시장의 보궐선거의 촉발점이 됨 성인지 감수성에 맞췄다. 또 조국 전 장관과 같이 자녀 특혜 의혹이 있는 후보들도 거르기로 했다.

당 차원에서 사소한 것이라도 논란이 될 소지를 사전에 차단해 향후 야권 후보 단일화와 여권의 공세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점식 위원장은 뉴스1과 통화에서 "소위 알려지지 않은 조국류의 국민정서에 부합하지 않는 행적들이 있는 살펴봐야 한다"며 "특히 이번 선거가 성폭력 범죄로 시작된 만큼 사소한 것으로 치부될 수 있을지라도 성인지 감수성이 떨어지는 부분도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했다.

실제 200개 정도의 문항으로 구성된 자기 검증서에서는 가족관계와 병역의무 이행, 음주운전, 재산형성 과정, 학력, 사생활 등 기존 항목 외에서 성추문 의혹에 관한 질문도 11개에 달하는 등 국민의힘은 도덕성 검증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만약 후보들이 사소한 것이라도 검증위에 소명한 내용과 다른 것이 발견될 경우 후보자격 박탈까지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정 위원장은 "거짓 소명을 할 경우 후 보자격 박탈까지 할 수 있다"며 "또 음주운전 역시 단 한번이라도 했다면 후보자에게 굉장히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