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여행업생존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여행업 생존 비대위)25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앞에서 여행업계 종사자들의 절규를 담아 생존권 보장 촉구 집회를 개최했다.

여행업 생존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우리여행업계는 코로나19가 국내 발생한 후 지금까지 사실상 영업정지상태로 1년 이상 매출 제로라는 참담한 현실에 놓여 있다직원들의 실직사태를 막아보고자 유·무급 휴직 등 온갖 방법을 강구하며 하루하루 힘든 생존 싸움을 벌이고 있다면서 그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감염병으로 국민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었기에 우리 업계도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여행 자제를 호소하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적극 협력하며 모진 시간을 감내해 왔다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를 넘어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 매출이 90% 감소했다고 하소연 하는 중소상공인들도 우리는 부러운 상황으로 코로나19 종식만을 기다리며 버티기엔 우리는 한계점에 도달했다이에 우리는 하루아침에 생계 터전을 잃어버린 100만 여명의 여행종사자 및 가족들의 절규를 담아 최소한의 생존환경이 조성되도록 요구사항을 정부와 부산광역시에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7가지 요구사항을 정부와 부산광역시에 촉구했다. “첫째, 해외입국자 14일 격리조치는 사실상 영업제한 업종이다. 자가 격리기간을 줄이고 그에 따른 손실을 즉각 보상 지원하라, 둘째, 우수 방역국간 간의 트래블 버블을 조속히 시행 추진하라, 셋째, 중소여행사 대표도 국민이다! 고용유지 차원의 지원이 아닌 회사의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대책을 마련하라! 넷째, 관광개발기금 무담보 신용대출 확대 및 대출조검 완화하여 즉각 시행하라! 다섯째, 코로나19 종식이후 여행 재개까지 여행업 고용유지지원 특별업종 지정 연장을 즉각 추진 시행하라! 여섯째, 토로나19로 인한 매출 없는 여행업 각종 세금납부유예 및 감면정책을 즉각 시행하라! 일곱째, 여행업무 중단으로 위기에 처한 여행인솔자, 여행가이드 여행업종사자 가족 포함 100만 여명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대책을 마련하라!”헌법 제233항 공공의 필요에 의한 재산권 수용, 사용 또한 제한 및 그에 대한 보상은 법률로서 하되, 정당한 보상을 지급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며 시위구호를 외쳤다.

한편, 재난지원금 지급 시 집합금지 업종과 동일하게 지급하고, 여행업유지와 대표자의 생존비용도 지원해야 하며, 여행업관련 세금 및 대출이자 감면정책, 공공일자리사업에 여행사대표 우선순위로 배정 등 요구조건을 정부와 부산광역시에 제시하고 이의 관철을 위해 강경한 투쟁을 전개할 것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