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권화된 치안행정 구현·수사의 독립성·전문성 제고

국가수사본부 출범 현판식
국가수사본부 출범 현판식
국가경찰 위원회 현판식
국가경찰 위원회 현판식

경찰청이 금년 11일부터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분권적, 주민지향적 치안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국가경찰에서 자치경찰제를 시행하고, 경찰이 1차 수사권자로서 수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국가수사본부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자치경찰제' 시행과 '국가수사본부'구축을 위하여 사무수행 체계 전반을 개편했다.

 

<자치경찰제 시행>

현행 경찰 조직체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도 민주성분권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치안사무에 따른 지휘감독권자를 달리 규정한 개정경찰법의 취지를 적극 반영하고, 자치경찰사무 수행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하여 자치경찰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도모할 수 있도록 조직을 개편했다.

경찰청은 먼저, 본청에 자치경찰 사무 관련 정책수립을 총괄하고 지자체 및 관계기관 간 협력·조정을 위해 경찰청 내자치경찰담당관을 신설했다.

또한, 시도경찰청은 기존 차장·부장을 3부체제로 전환하면서 3부에자치경찰 차장 또는 부()’(제주·세종청 제외)를 신설하여 국가-수사-자치 사무로 구분된 지휘·감독 체계에 적합한 조직으로개편, 서울청은 치안감인 3차장제로 전환하고, 14개 시도경찰청*은 경무관인 3부 체제로 개편하여 국가사무, 수사사무, 자치사무를 분담하여 수행토록 했다.

*12개 시도경찰청(대구, 광주, 대전, 울산, 경기북,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3부 신설, 부산(3인천(3경기남부(4)는 기존체제 재편, 제주청은 1차장체제 유지 등

 

<책임수사체제 구축>

경찰청은 자체 수사지휘 역량강화, 시도경찰청 중심의 직접수사 역량 강화 및 수사종결 사건에 대한 심사체계 강화를 위하여 국가수사본부와 그 하부조직을 설계했다.

경찰청에 국가수사본부(본부장 :치안정감)를 설치하고, 산하에 2(수사기획조정관, 과학수사관리관), 4(수사국·형사국·사이버수사국·안보수사국), 1담당관(수사인권담당관)을 뒀다.

신설되는 수사기획조정관(치안감)’은 수사경찰에 대한 행정지원 및 심사·정책을 총괄하고, 4개 국(수사국, 형사국, 사이버수사국, 안보수사국)은 범죄유형별 중요사건에 대한 수사지휘를 담당한다.

특히, 기존 보안국을안보수사국으로 개편하여 기존 보안업무와 함께 대공수사업무, 산업기술유출·테러·방첩수사 등 신안보사범 수사업무까지 확대하고, 향후 국정원으로부터 대공수사권을 이관받을 수 있는 준비체제를 총괄토록 했다.

아울러, 경찰 수사과정에서의 인권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국가수사 본부장 직속 보좌기관으로수사인권담당관도 설치한다.

또한, 수사연구인력을 두어, 법리검토, 판례 연구, 현안 분석, 중요수사 지원 등의 사무를 수행토록 했다.

한편, 개정 검찰청법 시행(’21.1.1.)으로 종전에 검찰이 담당하던 사기·횡령 등 중요사건을 경찰이 수사하기 위해 시도경찰청의 광역수사대를 확대 개편했다.

, 치안수요가 많은 서울경찰청은 기존 2개 대를 4개 대(대장: 총경)로 확대 개편하고, 부산·경기남부경찰청에 각 2개 대(과단위 기구), 인천·대구·경남 3개 청에 각1개 대를 설치했다.

또한, 검찰 송치 전 경찰 수사의 적정성 등을 심사하기 위해 시도경찰청과 경찰서에는 수사심사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심사인력을 보강해, 서울 등 12개 시도경찰청*에 상기 3부 체제 중 수사를 총괄하는 2부장(수사차장·부장)을 보좌하는 수사심사담당관을 신설하여 사건 종결에 대한 적정성,추가 수사 필요성, 체포·구속영장 신청 적절성 등에 대한 업무를 수행한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경기남, 경기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아울러, 1급지 경찰서(74)에 심사전담 기구로수사심사관을 설치하고, 전국 경찰서에 수사 심사인력을 배치하여 수사의 전문성·공정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경찰청은"이번 조직개편으로 지역상황에 적합한 치안행정이 이루어지고 수사의 전문성과 독립성 제고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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