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다발지점 개선해 사고재발방지 및 안전성도모

만덕사거리 (좌)공사전, (우)공사후
만덕사거리 (좌)공사전, (우)공사후

 

부산시가 도심지 내 교통사고 다발 지점의 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커브, 급경사 등 위험도로 구간 개선을 위해 나선다.

시는 부산경찰청·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조를 통해 교통사고가 잦은 곳과 위험도로 구조를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도로 개선사업에 소요되는 총사업비는 66억 원에 달한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은 2002년부터,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은 2004년부터 국·시비 50%씩 부담하여 매년 추진해오고 있으며 시내 도로의 원활한 소통과 교통안전 환경을 증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은 연간 5건 이상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교통사고 다발 지점에 차로 정비, 신호체계 개선, 과속방지, 미끄럼방지, 안전시설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부민교차로, 금사교차로, 사직소방파출소 앞 등 24곳에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교통사고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은 도로의 구조상 위험요소(급경사, 굴곡부 선형개량, 도로 확·포장, 우회도로 건설 등)를 안전하게 정비하여 교통사고 예방 및 재발을 방지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수영구 백산허리길, 산성로가 사업대상지로 추진된다.

부산시는 이번 도로 개선사업을 통해 교통사고 위험을 해소하고, 원활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해 도로 효율성의 극대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 201965억 원을 들여 남구 남구청 앞 교차로, 해운대구 동부산대학역~반송로 861구간 차로 개선 등 22곳을 개선한 데 이어 2020년에는 63억 원으로 사하구 하남초등학교~신평지구대 구간 차로 개선, 동양시멘트 진입도로 선형개량 등 25곳에 도로 개선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특히, 개선사업을 추진하기 전 3(2015~2017) 동안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구 영주고가도로·남구 용호동 이기대어귀삼거리 등 7곳은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 이전과 비교해 사고 건수가 평균 77.1건에서 55건으로 28.7% 감소하였다.

북구 광덕물산 위험도로 구조 개선 사업의 경우, 사업 시행 전 3(2011~2013) 평균 사고 건수 16건에서 사업이 완료된 2017년 사고 건수 12건으로 25%가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자치구, 유관기관과 협의와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교통안전에 위해가 되거나 시민 생활에 불편을 줄 우려가 있는 요소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관련 시설물을 정비하여 교통사고 방지 및 시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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