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더불어만주당 대표 등 당정청 핵심 인사들이 25일 부산과 가덕도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보고회에 참석했고, 가덕도 신공항 부지도 둘러봤다. 가덕도에서는 신공항 건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보궐선거를 40여일, ‘가덕도신공항 특별법국회 본회 처리를 하루 앞두고 이뤄진 방문이라 관권 선거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처음 제안한 동남권 메가시티가 정부의 지역균형 뉴딜 구성과 일치해 문 대통령이 부산을 방문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문 대통령과 당정청 인사들이 부산에서 보인 행보는 선거용이라는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의 문제점을 거론한 국토교통부 변창흠 장관을 데리고 다니며 국토부가 의지를 가져야 한다며 신공항 필요성을 강조했다. 변 장관은 국토부가 가덕도 신공항을 반대한 것처럼 비쳐 송구하다고 말했다.

가덕도 신공항은 경제성·안전성·절차·환경 측면 등 총체적 문제를 안고 있다. 국토부 추산에 따르면 국제선 외에 국내선, 군 시설을 포함할 경우 당초 부산시가 잡은 75000억 원의 4배가 넘는 286,000억 원으로 늘어난다. 게다가 해당 지역은 수심이 최대 21m에 이르기 때문에 매립해도 지반이 가라앉을 수 있는 등 안전성이 매우 취약하다. 이런 이유로 2011동남권 신공항 입지 평가에서 기준 점수 미달 판정을 받은 것이다.

민주당은 소속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치러지게 된 보궐선거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자 가덕도 신공항을 앞세워 판세 뒤집기에 나섰고, 대통령도 이에 일조를 하고 있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도 현장 행보를 벌여 관권 선거논란에 휩싸였다. 공정한 과정을 외치는 문 대통령이 선거개입 논란을 의식한다면 당분간 민감한 지역 행보를 자제하는 게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