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한일 관계 외교적으로 풀자는 종전 입장 반복하는데 머물러"

사진=NHK 온라인 뉴스
사진=NHK 온라인 뉴스

일본 주요 언론들이 오늘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속보로 보도한 뒤 "한일 관계 개선 의향을 나타냈지만,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NHK 방송은 문 대통령이 한일 관계에 대해 "양국은 경제, 문화, 인적 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 서로에게 매우 중요한 이웃"이라고 강조했지만, 양국 현안에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며 외교적으로 문제를 풀자는 종전 입장을 반복하는데 머물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북한과의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될 도쿄 올림픽과 한미일 협력을 중시하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를 염두에 두고 일본 측의 협력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이번 기념사의 의미를 풀이했다.

교도통신은 "역사 문제와 분리해 일본과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강조했지만, 일본 정부를 향한 구체적인 요구나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고 분석했다.

일본 최대 일간지인 요미우리신문은 문 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였으나 "한일 간 현안인 징용공과 위안부 문제의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고 보도했다. 또 문 대통령이 '과거의 잘못에서 교훈을 얻는 것은 국제사회에서 존중받는 길'이리며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있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일본 측에도 관계 개선을 위한 환경 정비를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 정부는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다"며 "역지사지의 자세로 머리를 맞대면 과거의 문제도 얼마든지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일본과 우리 사이에 과거 불행했던 역사가 있었고 우리는 역사를 잊지 못한다. 가해자는 잊을 수 있어도 피해자는 잊지 못하는 법"이라면서도 "그러나 100년이 지난 지금 양국은 서로에게 매우 중요한 이웃이 됐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