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영향 미칠지 관심 집중

4.7부산시장 보궐선거를 한 달여 남겨둔 시점에 부산시의회 건설특혜 위법성조사 행정조사특위와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토착비리조사특별위원회가 3일 합동회의를 개최하고 현장조사를 진행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부산시의회 행정조사특위와 더불어민주당은 송정해수욕장 인근 지역과 송도해수욕장 이진베이시티 건설사업 등 각종 특혜 의혹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후 현장을 방문했다.

부산시의회 특위는 박성윤 위원장을 비롯해 제대욱, 김민정, 조철호, 김광모, 박흥식, 이정화 의원이 참여했고, 더불어민주당 정··경 조사특위는 신동근 민주당 최고위원, 장경태 국회의원, 박성현 상근 부대변인, 김용민, 민명덕, 오영환 의원, 강윤경 수영구 지역위원장이 참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1223일 중앙당 차원에서 전봉민 의원 일가의 편법증여와 일감 몰아주기 등 각 의혹규명을 위해 전봉민 일가 불법비리 조사단을 설치하고 부산시당 내 제보센터를 운영해 왔으며 올해 2월 두 차례의 최고위 회의를 통해 조사단을 부산지역 정··경 토착비리 조사 특위로 확대 및 개편했다.

박성윤 시의회 특위 위원장은 이진베이시티는 방파제와 인접해 태풍과 강한 풍속으로 인한 자연재해가 예상되는 지역인데 개발과정과 인허가 과정의 특례에도 불구하고 개발사는 공익적인 부분은 세금으로 해결하려는 꼼수와 개발이익만 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발과정과 인허가 과정의 특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지켜져야할 승인조건인 공공기여 부분에 대해 국민의힘에서 탈당한 무소속 전봉민 의원이 국회의원으로 선출된 이후 발뺌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의 모친이 경영하는 회사의 송도해수욕장 토지는 지구단위게획 이전 토지주가 동일하지 않다면 합하여 최대한 개발을 할 수 없음에도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동근 최고위원 및 정관경 특위 위원장은 부산경찰청과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등 수사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전봉민, 이주환 의원을 포함한 부산지역 토착비리 전반에 걸친 의혹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 국민들에게 상세히 알리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합당한 법적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봉민 의원은 부산 송도 이진베이 인허가 특혜의혹(단기간 인허가 승인, 과도한 개발이익에 대한 공공기여 불투명, 친인척이 해당 사업의 부산시 공동위원 참여), 편법 증여 의혹, 보도무마 청탁, 부산 개금 이진 젠시티 인허가 특혜 의혹, 부산시·부산도시공사 관급공사 동수토건 206억원 수주, 시의원 시절 이해충돌 의혹, 전봉민 일가 불법비리 방송 이후 이진종합건설 내부문서 정리 의혹, 수영구 이진베이시티 건설 시 방재호안 특혜 의혹, 수영구 망미동 송전탑 철거 특혜 의혹, 전봉민 의원 등 삼형제 병역면제 의혹, 수영구 생활폐기물 업체 사업 수주 비리 의혹 등이 제기됐다.

아울러 이주환 의원은 송정순환도로 공사 중단 관련 특혜 의혹, 해운대 H스위트 인허가 관련 특혜 의혹, 송도 서호도시개발 건설 인허가 특혜 의혹, ‘스폰서 검사사건 연루 의혹, 연제구 이웃사랑회의 사적 운용 및 금권선거 의혹을 받고 있다.

부산시의회 건설특혜 위법성조사 행정조사특위와 더불어민주당은 앞으로 남은 행정조사기간 동안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