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1.3.4/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1.3.4/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오늘은 코백스 퍼실리티로부터 상반기 도입될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일정이 확정돼 보고드린다"며 "이번 달 약 35만명분, 4·5월에 약 70만명분 등 총 105만명분이 도입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질병관리청은 상반기 중 최대한 많은 국민들께서 접종받으실 수 있도록 일정을 다시 조정해 주시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계약된 백신의 도입일정이 조기에 확정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일상 회복을 위해 국민 여러분께서 K-접종의 주인공이 돼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했다.

정 총리는 "정부가 고민해 온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을 처음 공개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가 오늘 열린다"며 "이번 거리두기 체계 개편이 성공하려면 생활 속에서 '자율과 책임'이 방역의 탄탄한 기초로 자리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수본은 개편안 논의 과정에서 국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경청하고, 생활 속 방역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폭넓게 검토해 주기 바란다"며 "국민들께서 직접 제시한 창의적인 대안을 적극 채택해 현장에 적용하면 자율 방역이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개편안의 시행 시기에 관해 "논의를 이어가며 내용을 다듬어 나가되 그 적용 시점을 미리 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가 확실한 안정세로 접어들었다는 믿음이 없다면 섣부른 시행이 화를 불러올 수 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4차 유행만큼은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주말 이동량은 지난해 11월 거리두기 단계 상향 직전의 수준을 회복했고, 백화점과 주요 관광지는 발 디딜 틈 없이 인파가 몰려 이번 주말도 걱정이 크다"며 "답답한 마음에 집 밖으로 나가시더라도 방역수칙은 꼭 지켜, 3차 유행을 하루빨리 안정시키는 데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최근 일부 농축산물 가격이 크게 올라 장바구니 부담이 커진 데 대해 "기재부와 농식품부는 가격 상승 폭이 큰 농축산물의 수급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필요하다면 기존 대책을 보강해 달라"며 "공정위는 지자체와 협력해서, 저장업체와 유통업체 간 가격담합 등 불공정 유통행위가 없는지 집중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