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는 5일 본회의를 열고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주의 회복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했다.

 

결의문은 다음과 같다.

202121일 새벽 미얀마 군부는 쿠데타를 일으키고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국가권력을 장악하고 미얀마의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을 무력으로 진압하고 있다.

우리 부산시와 2013년부터 자매도시로 결연하여 우호를 다져왔던 미얀마 최대의 양곤시에서도 민주화를 열망하는 수많은 시민들의 시위에 군부가 장갑차를 대동한 실탄사격으로 숭고한 목숨이 희생되는 참혹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미얀마는 2020년 총선에서 압도적인 지지와 선택을 받은 민주정부를 통해 또 한 번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으나, 이웅산 수찌 국가고문을 구금하고 민주적인 총선 결과를 부정하는 군부 세력에 의해 지난 50년의 역경 끝에 만개하게 될 민주주의 결실이 무너져버렸다.

현재 미얀마 민중들은 군부의 위협과 무력에 굴하지 않고 쿠데타 세력에 분명한 반대의 뜻을 보여주고 있고, 국제사회에서도 군부에 저항하는 미얀마 민중들을 지지하고 그들과의 연대를 선언하고 있다.

이에 부산시의회는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군부독재로의 회귀를 의미하는 미얀마 군부 쿠데타 자행을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 한다.

1. 부산시의회는 미얀마 군부의 무고한 시민들에 대한 무력사용을 강력히 규탄하고 민주적 선거로 수립된 문민정부로의 원산복귀를 촉구한다.

2. 부산시의회는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로 인해 현지 체류 중인 우리교민 3,500여명의 생명과 자유가 위협받고 있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미얀마 측의 우리 교민에 대한 보호를 촉구한다.

3. 부산시의회는 지난 반세기가 넘도록 군부의 폭압적 탄압으로 희생된 미얀마 국민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한다.

4. 부산시의회는 대한민국정부가 UN 등 국제사회와 함께 미얀마 시위대의 안전과 인권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켜보고 연대할 것을 촉구한다.

 

2021. 3

부산광역시의회 의원 일동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