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왼쪽) 미래통합당 의원이 29일 서울 중구의 지상욱 후보 선거사무소를 찾아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승민(왼쪽) 미래통합당 의원이 29일 서울 중구의 지상욱 후보 선거사무소를 찾아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이 50여일의 침묵에서 벗어나 선거 지원에 합류했다.

유 의원은 29일 서울 중·성동을에 출마한 지상욱 후보와 서울 송파갑 김웅 후보의 선거사무실을 차례로 격려 방문했다.

유 의원은 전날 중·성동갑의 진수희 후보를 방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선거 지원에 들어갔다.

통합당은 유 의원이 선거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자 일제히 환영하는 분위기다.

중도층 및 수도권에서의 지지세가 높은 유 의원의 합류로 선거판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지상욱 후보는 "개혁보수의 상징인 유승민 의원으로 인해 희망을 잃었던 중도층이 오늘을 계기로 통합당을 지지하고 박수를 보낼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현재 수십군데에서 지원 요청이 오는 상황이다"라며 "거리에 나가든, SNS를 하든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요청이 있으면 응하겠다"며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유 의원이 본격 선거 지원에 나섬에 따라 보수통합의 양대 축이었던 황교안 통합당 대표와의 만남이 이뤄질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보수통합 논의 과정에서 유 의원과 황 대표의 실제 만남은 성사되지 못했던 터라, 이들이 함께 선거 유세에 나설 경우 선거에 주는 임팩트가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유 의원은 황 대표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자연스럽게 기회가 있으면 만날 수 있다""수도권 후보를 현장에서 만나는 게 제가 기여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통합당 지도부의 한 인사는 "일각에서 황 대표와 유 의원이 함께하는 그림이 연출되면 일부 지지층에 반감을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하는데, 실보다는 득이 몇 십 배는 많은 그림이다""향후 유 의원의 행보가 통합당 선거에 든든한 무기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

유 의원과 더불어 김종인 선대위원장이 통합당에 합류한 것도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제 민주화'로 대변되는 김 위원장과 '경제통' 유 의원이 손을 잡고 정책 실패와 코로나19로 인해 위기에 빠진 한국 경제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유 의원은 김 위원장의 합류에 대해 "전적으로 환영한다""이번 선거에서 중요한 비전, 정책 메시지를 내주길 기대한다. 그 분께서 오신 게 잘 됐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29일 취임 뒤 첫 행보로 국회에서 비상경제대책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가 촉발한 경제위기를 부각하며 예산 100조 원 규모의 자영업자 임금 지원 등 비상대책을 제시했다.

야당 선명성을 드러낸 동시에 21대 총선은 경제위기 극복 선거라는 프레임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