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비’ 아시아 전반에 걸친 유튜브 조회수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걸그룹 있지(ITZY)가 케이팝 레이더(K-Pop Radar)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 사상 처음으로 하나의 뮤직비디오로 3주 연속 1위 자리에 올라 눈길을 끈다. 

있지의 ‘워너비(WANNABE)’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2020년 13주 차 집계 기간(3월 22일~3월 28일) 동안 928만 뷰를 기록하며, 케이팝 레이더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있지는 3주 동안 정상의 자리를 지키며 ‘톱 걸그룹’임을 입증했다.

이와 관련, 케이팝 레이더 측은 “하나의 뮤직비디오로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에서 3주 연속 장기 집권한 것은 있지의 ‘워너비’가 최초”라며 “국내 인기 못지않은 탄탄한 해외 인기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유튜브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2월 29일 ~ 3월 27일) 있지에게 발생한 약 1억 5천7백만의 조회수 중 한국 내 비중은 약 12%에 해당하는 1천8백만 뷰이며, 이어 인도네시아 10%, 베트남 8%, 일본과 태국 각각7% 등 아시아 전반에 걸쳐 조회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있지의 글로벌한 영향력을 증명하는 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13주 차 케이팝 레이더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온(ON)’이 592만 뷰를 추가하며 1억뷰를,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가 579만 뷰를 추가하여 11억 뷰를 달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싸이의 ‘강남스타일’(787만 뷰)를 비롯해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656만 뷰), 방탄소년단의 ‘블랙 스완(Black Swan)’(614만 뷰),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599만 뷰), 블랙핑크 ‘붐바야’(437만 뷰), 방탄소년단 ‘DNA’(388만 뷰), 레드벨벳 ‘사이코(Psycho)’(377만 뷰) 등이 13주 차 케이팝 레이더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 TOP10에 올랐다.

한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설립한 케이팝 레이더는 지난 일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시청한 유튜브 조회수를 토대로 매주 주간 차트를 공개하고 있으며, 집계 데이터를 통해 ‘2019 K-POP 세계지도’를 공개하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케이팝 레이더 사이트를 통해 10위 밖의 전체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팬카페 등의 팔로워 차트도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