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기부금 부정 회계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연은 "문제가 없다"고 항변하고 있다. 이것도 모자라 자신들을 비난하는 사람들은 친일 세력이란 프레임을 씌워 국민의 분노를 싸고 있다.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공개한 회계 자료에는 곳곳에서 허점이 드러난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2018년 결산 때 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에게 47,593만 원을 지출했다고 해놓고 총지출은 더 적은 46,908만원으로 기록했다. 같은 해 정의연 결산서류에는 227,300만 원의 기부금 수익이 이월로 처리돼 있지만 2019년 서류에는 이월 수익금을 ‘0으로 표기했다.

정의연은 201811월 서울의 한 맥줏집에서 3,339만 원을 지출했다고 국세청에 공시했다. 하지만 실제로 결제한 금액은 430만 원으로 다른 140개 행사 지출액을 합친 것으로 드러났다. 정의연은 피해자 지원사업 수혜자를 정확히 하지 않고 ‘99’ ‘999등으로 기재한 경우도 있었다. 윤 당선인이 대표로 있었던 장학단체 김복동의희망은 법이 규정한 기부금품 모집등록도 하지 않은 채 지난해 22,000만 원의 기부금을 모았다. 그것도 윤 당선인의 개인계좌로 받았다.

국세청은 공시오류를 확인하고 재공시를 요구했다. 행정안전부도 기부금 모집과 지출 관련 서류를 22일까지 제출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하지만 정의연은 사과는커녕 간부들이 떼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구체적인 기부금 내역 공개와 외부 회계감사를 거부하면서 변명에 급급했다.

정의연은 이번 사건을 친일 세력의 음모론으로 몰고 가고 있다. 윤 당선자인은 12일 페이스북에 보수 언론과 미래통합당이 만든 모략극이다. 6개월간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생각 난다는 글을 올렸다. 수많은 여권 인사들도 윤 당선인의 친일과 반일 프레임대열에 동참해 정의연의 회계 의혹을 덮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성금을 피해자들에게 쓴 적이 없다며 처음 문제를 제기한 이용수 할머니에 대한 진보 세력의 공격도 도를 지나치고 있다. 심지어 윤 당선인의 남편은 자신이 운영하는 인터넷매체에 이 할머니가 후손에게 물려줄 목돈 때문에 문제를 제기했다는 극을 리트윗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는 이용수 할머니도 친일 세력이나 몰염치한 사람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방증이다.

시민단체의 생명은 도덕성과 투명성이라는 건 두말할 필요가 없다. 국민의 성금과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시민단체이기 때문에 돈을 어디에 썼는지 상세하게 공개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의심받지 않으려면 투명하게 밝히면 그만인데 왜 자꾸 변명만 늘어놓는지 쉽게 이해할 수 없다. 오죽하면 조국 수호에 앞장서고 있는 대표적인 친여 인사인 공지영 작가도 정의연을 비난할까.

정의연이 끝내 외부 회계감사와 지출 내역 공개를 거부한다면 국세청과 검찰이 검증에 나서는 수 밖에 없다. 시민단체의 고발로 서울서부지검은 정의연의 기부금품 부정사용 혐의 등에 대한 수사에 들어간다. 검찰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억울하지 않도록 기부금에 대해 한 점 의혹도 없도록 엄정하게 수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이번 기회에 각종 시민단체의 불투명한 운영을 뿌리 뽑을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재점검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