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문사 등 진정접수…9월13일까지 마감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홍보용 리플릿(앞)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홍보용 리플릿(앞)

부산시는 대통령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위원회)’와 군 복무 중 사망자의 유가족들에게 더 이상의 억울함이 없도록 오는 913일 진정접수 마감 전까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위원회는 특별법에 따라 20189월 출범, 관련자 피해와 명예 회복, 군 인권개선 등을 목적으로 군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대하여 유가족이나 목격자 등의 진정을 받아 조사를 거쳐 진실을 규명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진정접수 대상은 소위 군 의문사뿐만 아니라, 사고사병사자해사망(자살) 등 군대에서 발생한 모든 유형의 사망사고를 포함하며, 특히 2014년 군인사법 개정으로 군 복무 중 구타가혹행위업무과중 등 부대 요인으로 자해사망(자살)한 경우도 접수할 수 있다.

접수방법은 위원회 홈페이지의 신청서식을 작성하여 위원회로 직접 방문 또는 우편(서울시 중구 소공로70 포스트타워 A14), 이메일(truth2018@korea.kr), 팩스(02-6124-7539) 등으로 제출하면 되고, 신청서 작성이 어려우면 구술로도 가능하다.

부산시는 진정 접수 기한이 오는 2020913일로 4개월도 채 남지 않았기 때문에 유가족들이 접수 시일을 놓쳐 신청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구군을 비롯하여 부산은행 등 지역기업,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마지막까지 진정접수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우리 시에도 군에서 억울하게 사망하신 가족들로 인하여 아픔과 힘듦 속에 계신 분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안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하여 조금이나마 유가족들의 아픔을 덜고 명예를 회복하여 합당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위원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