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 영웅인 백선엽 예비역 대장
6.25전쟁 영웅인 백선엽 예비역 대장

광복회가 백선엽 장군의 사후 국립묘지 안장 문제로 야기된 친일파묘에 친일행적비 설치 등의 논란에 대해 기존 입장 고수 입장을 밝혔다.

헤럴드경제 보도에 따르면 광복회 관계자는 28"현재 추진 중인 친일찬양금지법 제정, 국립묘지법 개정을 흔들림 없이 이뤄낼 것"이라면서 "이와 함께 추가로 진행할 사안을 현재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추진하는 친일찬양금지법, 국립묘지법의 플러스알파"라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에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플러스알파'는 광복회가 최근 추진하고 있는 친일부역자 청산 관련 이슈가 될 전망이다.

광복회는 조만간 개원하는 21대 국회에서 국립묘지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주 내용은 일제강점기를 미화하는 자를 처벌하는 친일찬양금지법과 국립묘지에 안장된 친일·반민족 인사 묘지에 친일행적비를 설치하는 법 등이다.

광복회는 4.15 총선을 앞두고(316~47) 국회의원 후보들을 대상으로 이 두 법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응답자의 97%가 찬성했다.

여당도 광복회의 국립묘지법 개정에 공감을 갖고 있어 21대 국회에서 두 개 법안의 제정 및 개정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수진 국회의원 당선인(서울 동작을)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친일파를 현충원에서 파묘(破墓·무덤을 파냄)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가보훈처가 6·25전쟁 영웅인 백선엽 예비역 대장 측과 사후 안장 문제 논의 과정에서 광복회가 추진 중인 국립묘지법 개정에 대해 언급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보훈처 관계자는 백선엽 예비역 대장 측에 "국립묘지법이 개정되면 백 장군이 현충원에 안장됐다가 다시 뽑아내는 일이 생길까 걱정된다"는 취지의 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백 대장 측이 불쾌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 장군은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 등에 등재된 상태라 국립묘지법이 개정될 경우 수모를 당할 수도 있다.

보훈처는 "백 장군은 현행법상 국립묘지 안장 대상으로 서울현충원은 공식적으로 안장지가 모두 완료되어 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수 있다""국립묘지법 관련 언급은 최근 추진되고 있는 법 개정 관련 상황을 백 장군 측과 공유한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한민국재향군인회는 27일 백 장군의 안장 문제와 관련해 "백 장군은 창군 멤버로서 6.25전쟁 시 최악의 전투로 알려진 낙동강 방어선상의 '다부동 전투'를 승리로 이끈 주역이며 인천상륙작전 성공 후 평양 탈환 작전을 성공시킨 국내외 공인 전쟁 영웅"이라며 "창군 원로들을 친일파로 몰고 가는 것은 대한민국 국군을 부정하는 것"이라는 입장문을 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