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전경(제공=부산시)
부산시청전경(제공=부산시)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291130분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코로나19 사태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인한 국제사회 공조 강화 및 공동 대응을 위해 재부 외국공관장 등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현재 진행형인 코로나19에 대하여 부산에 주재하고 있는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몽골 등 5개 외국 공관장들을 초청하여 그간 부산시의 코로나 대응경험과 각국의 코로나 대응상황을 공유하고, 코로나 이후 변화된 환경에 맞는 우호·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부산시는 코로나19 사태로 기존에 계획된 교류 활동이 연기·취소되는 등 차질을 빚기도 하였으나, 다각적인 방법으로 도시 외교를 추진해 왔다.

지난 2월부터 중국 등 자매우호 도시와 코로나 서한외교 및 방역물품 교환을 지속해 왔으며, 4~5월에는 자매도시인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와 연이은 화상통화(1) 및 화상회의(2)를 추진하여 코로나19 대응을 포함한 전반적 교류협력 주제를 논의했다. 화상회의에서는 확진자 관리, 완치자 항체 연구, 백신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실무 협의가 진행되었다.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은 부산시의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형성된 부산시의 대응 역량을 공유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복합적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적 연대를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부산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실리적인 도시외교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