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국민들과 4·3특별법 개정 위한 힘찬 발걸음 내 딛겠다”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 기자회견(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 기자회견(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행정기관과 4·3단체, 원내정당, 시민단체 등이 한자리에 모여 제주4·3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뜻을 함께하기로 결의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5일 오후 1시 도의회 앞 광장에서 전국 124개 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한 민관 합동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동행동에는 제주도내 행정기관, 원내정당, 시민단체 등을 비롯해 (사)한국민예총 등 도외 시민단체들도 함께 참여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1대 국회의 출범에 발맞춰 4·3특별법 개정이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며 “이번 공동행동이 4·3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과 지지를 이끌어 내고 국민들과 함께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함께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21대 국회에 맞춘 일종의 통과요구 선전포고이자 도민들에게는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가장 결정적인 진전을 이뤄내겠다는 다짐의 자리”라며 “제주도민들과 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제주도정은 오늘 참여한 단체들과 긴밀한 협력을 해나가면서 모든 추진 일정들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승문 제주4·3희생자 유족회장은 공동기자회견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핵심 과제는 4·3특별법 개정”이라며 “124개에 이르는 민관 및 정당이 참여하는 범국민적 연대의 힘을 모아 올해 안에 4·3특별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김태석 의장, 이석문 교육감, 송승문 4·3희생자유족회장, 양조훈 제주4·3 평화재단 이사장, 허영선 제주4·3연구소장, 정연순 4·3범국민위원회 이사장 등 공동행동 상임공동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향후 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 조직이 구성되면 4·3특별법 관련 대정부·대국회 공동 대응 활동 및 4·3특별법 개정 관련 홍보활동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21대 국회 원구성이 되는대로 특별법 개정안 마련에 여·야 정치권에 협조를 구하고, 유족들이 바라는 내용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