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자구안 이행 조치의 일환으로 캐시카우로 꼽히는 핵심 계열사 '두산인프라코어'를 매물로 내놓은 두산그룹이 꺼내들 다음 카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최근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위해 크레디트스위스(CS)를 매각 주간사로 선정했다.

매각 대상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27%.

두산인프라코어가 보유하고 있는 두산밥캣 지분 51.05%는 매각 대상에서 빠졌다.

두산그룹은 채권단으로부터 36000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은 대가로 3조원 규모 자구안 이행을 약속했다.

이번 인프라코어 매각은 자구안 이행을 위한 조치다.

두산그룹은 지금까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비교적 중요성이 덜한 자산인 두산솔루스와 모트롤BG, 클럽모우CC 골프장, 두산타워, 두산건설 사옥 등으로 매각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매수 희망자와 가격에 대한 시각차가 커 매각작업이 지지부진하자 핵심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를 매물로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두산그룹이 캐시카우로 꼽히는 두산인프라코어를 매물로 내놓으며 그룹의 의지를 내보인 만큼 다른 매각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 대주주들도 두산중공업 유상증자와 자본 확충에 참여할 계획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와 엔진을 생산하는 계열사로, 지난해 매출액은 81858억원, 영업이익은 8404억원 수준이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시가총액은 13000억원 수준으로 지분 36.27%와 경영권 프리미엄을 합한 매각가는 8000억원 내외로 추측되고 있다.

다만 금융투자업계는 두산인프라코어가 단시일 내 매각될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KB증권 정동익 연구원은 "두산밥캣 분리 후의 두산인프라코어의 가치, 차입금 및 소송리스크 등을 고려하면 단시일 내 두산인프라코어가 매각 될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시장에서는 두산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에 이어 두산밥캣과 두산베어즈를 매각해야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두산측은 아직은 밥캣과 베어즈가 매각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한편,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지난 11일 그룹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유상증자와 자본확충, 자산매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메일에서 "3조원 이상 재무구조 개선을 목표로 연내 1조원 규모 유상증자와 자본확충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경영정상화 및 사업구조 개편 방향에 맞춰 자산매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르면 이번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만나 두산그룹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이해를 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