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발표한 협력업체 소속 보안검색 요원 1900여명을 정규직 전환을 두고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25일 오전 현재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화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글에 22만명이 넘게 동의했다. 청원 시작 불과 이틀 만에 청와대의 답변 요건인 청원 한달 동안 20만명을 충족시킨 것이다.

특히 청년들이 불만이 많이 터트렸는데 이는 현실을 외면한 문재인 정부의 정책 탓이다. 여기에 청와대의 어설픈 진화도 한몫 했다.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현재 공사에 취업준비를 하는 분들의 일자리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혀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힘들게 스펙 쌓고 취업 준비를 하는 청년들을 깡그리 무시하는 이런 발언을 듣고 누가 가만히 있을까. ‘평등이 아니고 역차별이라는 그들의 주장에 공감이 간다.

인천공항공사는 신도 모르는 직장으로 불릴 만큼 최고의 직장으로 꼽힌다. 그래서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직원들도 이번 결정이 경쟁을 뚫고 들어온 자신들과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한다. 이미 자회사 소속으로 정규직 전환이 된 이들(1700여명)우리도 끝까지 버틸 걸 후회 된다는 입장이다.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당사자들도 불만이 있다. 20175월 이후 입사자들은 필기시험 면접 등을 치러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탈락자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노 갈등도 예상되는 대목이다.

이번 사태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사흘 만에 첫 외부 행사로 인천공항을 찾아 임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고 천명한데서 비롯됐다.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정부 노동정책의 상징이 됐다. 인천공항공사는 애초 보안검색 요원들을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을 추진하다 지난달 청와대 회의 이후 직고용으로 결정했다. 청와대도 정규직 전환 성과를 내기 위해 무리하게 이를 추진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 이유다.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과 정규직 전환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는 일이다. 하지만 문 정부는 이해 당사자들의 불만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서둘러 밀어붙였다. 원칙을 세워 보다 세심하고 정교하게 들여다보지 않고 대통령의 공약 이행에만 치중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했다. 청년 취업 사다리를 걷어차는 이번 정책이 과연 공정한지 대통령에게 묻고 싶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