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방역종합계획」 수립위한 보고회 개최

▲ 부산시청 전경(제공=부산시)
▲ 부산시청 전경(제공=부산시)

부산시가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해 방역종합계획 수립에 나섰다.

부산시는 25일 오후 430분 시청 14층 회의실에 신제호 복지건강국장이 주재하는 코로나10 2차 대유행 대비 부산방역종합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부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실무반과 감염병 전문가 등이 참석해 부산지역 가용자원을 점검하고, 대응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반별 방역 대응책을 논의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와 집단감염이 급증하자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해 철저한 자원관리와 부··경 협력체제 구축 및 고위험시설 관리 등을 포함한 방역종합계획을 수립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부산시는 코로나19 재확산과 대규모 환자 발생에 대처하기 위해 이번 회의에서 확진자 발생 규모에 따른 단계별 대응책을 논의했다. 시는 환자 발생 단계별 상황을 (1단계) 산발적 발생, (2단계) 소규모 유행, (3단계) 대규모 유행으로 설정하고 실무반별 방역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이날 회의에서는 의료자원 및 병상확보 계획, 선별진료소 설치, 역학조사반 및 진단검사반 운영 계획, 임시격리시설 운영, 일반환자 진료체계 마련을 위한 호흡기전담클리닉, 안심병원 운영체계, 취약계층 생계지원, 유학생 및 입국자 지원 등 코로나19 대응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전문가들과 함께 실무반별 토론기반 모의훈련이 진행되었다.

시는 이번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가용자원의 적극 투입을 통해 감염원을 틀어막고, 유관기관과 협업 및 정보 공유를 극대화하여 확산세를 조기에 차단하는 등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신제호 부산시 복지건강국장은 코로나19 재유행과 집단감염에 대비해서는 신속한 정보 공유와 협력체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실무반별로 긴밀한 대응과 협조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이날 회의에서 나온 각반별 의견과 전문가 자문을 반영해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한 부산방역종합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