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ICT·IoT 과학기술기반 ‘재해·재난대응시스템’ 필요

산불상황관제(사진=국민재난안전포털)
산불상황관제(사진=국민재난안전포털)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하고 있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 혁명의 직전에 와 있다. 이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 등은 이전에 인류가 경험했던 것과는 전혀 다를 것이다

이는 세계경제포럼의 창시자 클라우스 슈밥이 2016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연례회의에서 한 말이다.

인류역사의 변곡점으로 기대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삶에 다양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재해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 시스템에서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시대, 이미 산업 전 분야에 ICT·IoT가 적용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새로운 기술들이 재해·재난 대응시스템에도 속속 적용되고 있다.

고위험 사회에서 과학기술은 재해·재난 발생 징후를 신속하게 예측하고, 재해·재난 발생 시에는 첨단 구난장비들을 다양한 과학적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재해·재난 대응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과학기술 역할 강화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선진국들은 이미 재해·재난의 예측·예방·대응 시스템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미국은 비파괴검사기술을 활용해 국토 전역의 싱크홀 위험지도를 작성해 대비하고 있으며, 일본은 인공위성을 활용한 쓰나미 실시간 감시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있다.

유럽연합(EU) 역시 자체 개발한 국방용 로봇을 재난 현장 수색과 인명 구조에 활용하고 있다.

 

-증가하는 재해·재난, “ICT·IoT 첨단기술 접목, 재해·재난안전 대응력 높여야

재해·재난의 예방과 감시강화를 위한 위험평가와 모니터링 기술도 확보해야 한다.

국가기반시설과 다중이용시설의 위험여부를 실시간 평가하는 기술, 싱크홀·기후재난 등 신종 재해·재난을 감지하는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 IoT 센서와 고화질 지능형 CCTV ICT를 활용한 위험 감시기술을 업그레이드해야한다.

또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각종 첨단기술을 동원하고, 우리의 강점인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국가 재난안전 대응시스템을 발전시켜야 한다.

나아가 ‘ICT·IoT기반 스마트 재해·재난 안전기술개발지원을 강화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야 한다.

 

-재해·재난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응기술 첨단화해야

3차원 공간정보를 탑재한 재난용 무인기, 실시간 현장정보 처리가 가능한 특수 차량, 극한환경에 대응해 작전을 수행하는 로봇 등이 대표적인 것들이다.

안전센서, 재난로봇, 무인기 등의 핵심기술 확보해 재해·재난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현장 대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1023일 미국 국토안보부 과학기술본부와 국민안전 및 재난재해 관련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화재,태풍,홍수,지진 등의 재해·재난과 치안,감영병 등 국민안전과 관련된 사항에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로 대응·해결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향후 실무협의를 통해 연구소, 대학 등 양국 R&D 관련 기관 간 공동연구, 인력교류, 컨퍼런스 개최 등 실질적인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그 간 한국과 미국이 함께 해온 과학기술·ICT 분야에서의 협력체계를 국민안전으로까지 확대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재해·재난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잠재된 위험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예측해 그 위험이 어떻게 사고로 전이하는가를 이해하고 사전에 해당 요인을 제거 또는 제어하는 것이다.

또한 아무리 예방을 잘한다 하여도 사고는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동안 국가안전관리 업무는 주로 재해·재난 등 대형사고 발생 후 상황수습에 초점을 맞춰왔다.

또한 민간안전관리는 보수,보강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어 예방, 상황처리, 복구지원, 사고분석 등 재난·재해에 대한 총체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 경계를 허무는 기술 융합의 시대를 맞이해 IT강국 대한민국이 재해·재난 안전국가로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는 ICT·IoT 기반의 첨단 방식 국가 안전관리 패러다임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