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인사들은 중심으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을 당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진상 규명에 앞장서야할 국가인권위원회와 여성가족부는 침묵을 지키거나 등 떠밀려 뒤늦게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고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에 나설 주체로 떠오른 국가인권위원회는 사건 발생 일주일이 되도록 뒷짐만 지고 있다.

여성가족부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쏟아질 동안 상부 기관 눈치만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나서야 뒤늦게 입장을 밝혔다.

이번 사건은 인권위가 진상조사를 진행해야 된다는 여론이 높다.

피고소인이 사망하면 사건이 종결되는 경찰의 수사와는 달리 인권위 조사는 피고소인의 사망 여부와는 관계없이 조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경찰은 피고소인 사망에 따라 고소 사건을 종결시킨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추행 의혹 피해자 측의 폭로로 수사 사건 유출 의혹까지 불거진 상황이다.

인권위는 박 시장이 지난 10일 숨진 채 발견된 뒤 극단적 선택의 이유로 여비서 성추행 의혹이 지목된 이후 피해자에게 쏟아진 2차 피해에도 15일 오전 현재까지 어떠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간 피해자 신상을 털려는 시도가 공공연히 이어졌으며, 특히 지난 13일 피해자 측 변호인 기자회견 후에는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가 폭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권위는 최근 최숙현 사건이 불거진 후, 인권위의 제도 개선 권고가 빨랐다면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서야 사과 내용이 포함된 입장문을 발표했다.

인권위는 지난해 12월 체육계 성폭력 사건을 권고하기로 의결해 놓고, 7개월 동안 정작 권고문을 발표하지 않아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성폭력·성폭력 피해자 관련 주무 부처인 여가부의 행보도 인권위와 비슷하다.

서둘러 연대 성명을 내고 지지 의사를 표현한 여성단체와는 달리 여가부는 피해자에 대한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비판 여론이 거세진 지난 14일 오후에서야 입장문 형태의 보도자료를 통해 고소인이 겪고 있을 정신적 충격과 어려움에 공감하며 안전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피해자 보호 원칙 등에 따라 필요한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