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내선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내선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당헌에 어긋나고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폭력 의혹 조사가 끝나기도 전에 나온 것이어서 비난을 받고 있다.

민주당 당헌에는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할 경우 후보자를 내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이 보권선거 준비에 대한 여러 의견은 내놓으면서 스스로 당헌을 어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성폭력 피해 신고가 접수된 상황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스스로 박 전 시장 사건에 대해 그 경중을 너무 낮게 보는 것 아니냐는 비판적 시각도 있다.

민주당 당헌은 '당 소속 선출직이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열리는 재·보궐 선거에는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 내에서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박 전 시장으로 인해 발생한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게 타당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하지만 차기 대선을 1년 앞두고 열리는 보궐선거가 서울과 부산시장의 공석으로 사실상 '미니 대선급'으로 커지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거나 패할 경우 대선에서도 질 가능성이 높아 "당헌을 개정해서라도 후보를 내자"는 주장이 민주당 내에서 나오고 있다.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는 김부겸 전 의원은 당원들이 요구하면 당에서 후보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4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수도와 제2도시 수장을 뽑는 선거이니 당의 중요한 명운이 걸렸다"면서 "지역에서 고생한 당원 동지들의 견해가 제일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도 재차 당원 의견에 따라 공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과 관련해 "필요하면 당헌을 개정하겠다"고 했다.

이어 "당원들의 뜻이 공천이라면, 국민에게 엎드려 사과하고 양해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권인숙 민주당 의원은 여성 후보를 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여성이 지도자로 올라가는 것이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숲과 고정관념, 자기 위력에 대해 이해하지 못함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인(방안이 아닌가는) 생각이 든다"라고 했다.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모두 여성 후보를 내는 것을 절충안으로 한 번쯤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는 "그렇다"고 답했다.

하지만 야당은 민주당이 잇따른 성추문에 반성한다면 당헌에 따라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며 비난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후보를 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주당 당헌에 당 소속 선출직이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열리는 재보궐 선거에는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당대표 시절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내년 재·보궐선거는 통합당이 우세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박 시장 사망과 관련된 국민 인식도 그렇고, 부동산 문제 등을 둘러싼 민심이 고약하게 흐르고 있기 때문에 통합당이 적절한 대책을 내놓으면 상당한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