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방영물 캡처
KBS방영물 캡처

 

KBS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에서 낙마 장면을 촬영한 후 죽은 말이 인간의 유희를 위해 달리던, 퇴역 경주마 '까미'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까미라고 불린 이 말은 경주마로 활동하다 성적이 좋지 않아 팔려오게 됐고 주인공 말의 대역으로 이날 낙마 장면을 위해 투입됐다가 변을 당했다.

동물권 보호단체 카라는 지난 2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방송에 쓰인 말은 까미라는 이름으로 퇴역한 경주마"였다고 밝혔다. 카라 측은 "일평생을 인간의 오락을 위해 살아야 했고, 결국에는 고꾸라지며 쓰러져야 했던 까미"라며 "이제는 까미와 같이 착취당하고 죽는 동물이 없기를, 어느 동물도 해를 입지 않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카라 측은 "'태종 이방원'을 포함해 너무나 많은 드라마와 영화 등의 미디어에서 많은 동물이 소품으로 쓰이면서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심지어 죽음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동물출연 미디어 가이드라인이 모든 방송제작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태종 이방원'은 주인공 이성계(김영철 분)가 말을 타고 가다가 낙마하는 장면을 촬영하는 과정에서 동물 학대 논란에 휩싸였다. 동물자유연대는 촬영 중 말을 학대했다는 성명서를 내고 지난 20SNS를 통해 '태종 이방원' 촬영 당시의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 속에는 말의 다리에 와이어를 묶어 강제로 넘어뜨리는 모습과 말이 고통스러워하는 모습 등이 담겼다.

이에 KBS 시청자 게시판에는 동물 학대 행위를 규탄하며 '태종 이방원' 폐지를 요구하는 시청자들의 글이 잇따르고 있으며,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이후 KBS는 공식 입장을 통해 촬영 일주일 후 말이 죽었다고 밝히며 "이 같은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사과했다. "사고를 방지하지 못하고 불행한 일이 벌어진 점에 대해 시청자분들께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낙마 장면이 담긴 7회의 다시 보기 서비스를 중지하고 2주간의 결방을 확정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