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임은 십리도 못 가서 발병난다

 

아리랑노래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 1위에 선정됐다.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작곡가들로 구성된 선정대회에서 82%라는 높은 지지율로 단연 1위에 올랐다.

특히, 선정단에는 단 한 명의 한국인도 없어 더욱 놀라게 했다. 한마디로 대단하다. 우리 모두 긍지를 가져도 되겠다.

 

그런데 우리국민들은 아리랑의 참뜻을 알고 있을까?

우리는 아리랑의 뜻에 대해 외국인이 물으면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그 뜻과 의미를 제대로 답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할 것 같다.

아리랑은 작가 미상의 우리나라 민요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잘 알고 부르는 노래로, 우리는 아리랑을 흔히 사랑에 버림받은 어느 한 맺힌 여인의 슬픔을 표현한 노래로 대충 그리 알고 생각하는데, 아리랑이라는 민요 속에 담긴 큰 뜻이 있다.

원래 참뜻은 참 나를 깨달아 인간 완성에 이르는 기쁨을 노래한 깨달음의 노래이다. ‘()’는 참된 나(眞我)를 의미하고, ‘()’는 알다, 다스리다, 통한다는 뜻이며, ‘()’은 즐겁다, 다스리다, 라는 뜻이다.

그래서 아리랑(我理朗)은 참된 나(眞我)를 찾는 즐거움 이라는 뜻이다.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는 것은 나를 찾기 위해 깨달음의 언덕을 넘어간다는 의미이고, 고개를 넘어간다는 것은 곧 피안의 언덕을 넘어간다는 뜻이기도 하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 가서 발병 난다.’의 뜻은 진리를 외면하는 자는 얼마 못가서 고통을 받는다는 뜻으로, 진리를 외면하고 오욕락(五慾樂)을 쫓아 생활하는 자는 그 과보로 얼마 못 가서 고통에 빠진다는 뜻이다.

이러한 아리랑의 이치(理致)와 도리(道理)를 알고 나면 아리랑은 ()의 노래나 저급한 노래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깊은 뜻이 담겨 있는 아리랑은 우리의 민요, 아니 이제 전 세계인의 노래가 되였음을 축하 하고 기쁘게 생각 해야겠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