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식도시 부산! 케이-푸드(K-food)를 넘어 이제는 비-푸드(B-food)

 

부산시는 현지시각으로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제834회 함부르크 개항축제와 연계해 개최한 2023 대한민국-부산페스티벌(이하 페스티벌)에서 1백만 명의 관람객들에게 글로벌 미식도시 부산의 매력을 한껏 알렸다고 밝혔다.

먼저, 시는 페스티벌 행사장에 미식도시 부산 홍보관을 운영했다. 부산의 대표음식인 돼지국밥과 밀면 등 8가지 음식을 전시하고, 이 음식들의 탄생 비화와 조리과정을 담은 생생한 영상을 3개 국어로 제작해 함께 상영했다. 또한, 이를 큐알(QR) 코드를 이용해 모바일로 볼 수 있도록 내 손안의 부산음식을 안내했다.

또한, 페스티벌 첫날인 현지시각 5일에는 한국 사람이라면 잔치에서 뺄 수 없는 음식인 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케익을 제작해 현지 관람객들에게 나눠주며, 좋은 날에 이웃과 나누어 먹는 한국의 정()을 함께하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했다.

특히, 현지시각으로 5일 저녁에 열린 유력인사 초청 리셉션에서 부산셰프(부산롯데호텔 소속 김봉곤, 최욱진 씨)가 만찬과 비(B)-푸드 테이스팅을 통해 유력인사 70여 명과 현지 언론인 등에 글로벌 미식도시 부산을 알렸다.

만찬에서 부산우수식품으로 인정받음 제품을 이용한 부산커리부어스트, 부산어묵샐러드 등 부산음식과 함부르크 현지 메뉴를 재해석한 다양한 요리를 제공해, 이들에게 유럽 최고 레스토랑을 넘어서는 맛이라는 찬사를 받아 비(B)-푸드의 저력과 세계시장에서의 성장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아울러 행사기간(5.5.~5.7.) 3일 동안 함부르크한인회와 협업하여 오징어게임 포토타임, 부산엑스포 알리기 사회관계망서비스 이벤트를 열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달고나를 맛보여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이외에도 현지시각으로 6일에는 (B)-푸드쿠킹클래스를 열고 부산 셰프, 독일총영사관 셰프가 현지인, 재독교포 2~3세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부산우수식품을 주제로 새롭게 개발한 음식을 시연하고, 이들과 함께 맛보기도 했다.

특히, 이번 (B)-푸드쿠킹클래스는 참가 신청 5분 만에 마감되는 기록을 세웠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도 현지인들의 부산음식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 이들에게 고국의 맛을 제대로 느꼈다’, ‘부산의 맛을 현지에서 꼭 경험하고 싶다는 평가를 받아 비(B)-푸드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자리였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음식은 한국전쟁과 개항을 통해 발전해와 부산의 맛에 담긴 한국적인 정서와 이야기가 풍부한데, 이 점이 이번 페스티벌 관람객들에게 제대로 통했다라며, “세계시장에서 부산의 맛을 알리려는 이러한 노력들이 차곡차곡 쌓인다면 머지않아 세계인들의 맛있는 한끼를 부산음식이 책임지는 날이 올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