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근 경찰청장
윤희근 경찰청장

윤희근 경찰청장이 3일 경기도 성남시 서현역 일대에서 발생한 흉기 난동 사건에 대해 "그 누구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실상 '테러행위'와 같다"고 규정했다.

4일 경찰청은 전날 오후 8시 전국 시·도경찰청장 화상회의를 열어 이같이 논의하고 다중밀집 장소에 경찰력을 '즉각적이고 집중적으로' 투입하기로 했다.

윤 청장은 "이른바 '묻지마 범죄'에 대한 국민 불안이 극도로 높은 가운데 유사한 사건이 연달아 발생해 매우 엄중하고 위급한 상황"이라며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모방범죄가 우려되는 상황이며 국민들은 길거리에 나오는 것 자체에 공포감을 가질 정도"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모두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선택한 만큼 다중밀집 장소를 중심으로 가시적인 경찰 활동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경찰은 112 순찰차와 기동대 인력을 다중밀집 장소에 투입하고 주민들로 구성된 자율방범대와 야간 합동순찰을 하기로 했다. 폐쇄회로(CC)TV 관제센터 모니터링도 강화할 방침이다.

경찰은 또 이른바 '살인예고' 협박 등 '묻지마' 범죄와 관련됐거나 유사한 사건에도 사이버·강력 등 기능을 막론하고 수사력을 모아 엄정하게 처벌하기로 했다.

윤 청장은 "흉악범죄로 국민의 평온한 일상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도경찰청장은 비상 상황임을 인지하고 역량을 집중해 더 이상 유사한 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날 오후 6시께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쇼핑몰에서 20대 남성 최모씨가 무차별로 흉기를 휘둘렀다.

최씨는 범행 직전 차량을 몰고 서현역 앞 인도로 돌진해 행인들을 들이받았다. 차량 돌진과 흉기 난동으로 모두 14명이 차량에 치이거나 흉기 찔려 다쳤다.

한편 경기남부경찰청은 분당경찰서 형사과장 등 21, 남부경찰청 강력계·광역수사대·피해자보호계·프로파일러 등 41명 등 총 63명으로 구성된 수사전담팀을 꾸리고 정확한 사건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