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은 최근 흉악범죄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승진·전보 등 고위직 인사를 미루고 공공의 안녕과 치안 강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상동기범죄 재발 방지를 위한 국무총리 담화문을 발표하고 치안 업무를 경찰 업무의 최우선 순위로 두고 경찰조직을 재편해 치안 역량을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담화문에 따라 경찰은 정부와 협의해 조직개편을 위해 승진과 전보 등 인사는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경찰청은 본청 외사국과 교통국을 폐지 또는 축소하는 쪽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외사국과 교통국 등 두 국장을 관리관(경무관급)으로 낮추는 방안과 외사국은 아예 폐지 후 일선경찰서 정보외사과처럼 정보국으로 흡수시키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경찰은 어떤 방향이든 정원 감축은 불가피할 전망이고 특히 어렵게 확보한 치안감 2자리가 순감할 경우에는 조직 전반의 사기저하가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찰청 본청에서는 국가수사본부 감축이 예고된 상황에서 교통국과 외사국까지 축소되면 총경 이상 고위직이 얼마나 줄어드는 것이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다만 교통국장과 외사국장 TO를 현장치안 관련 신설부서의 장으로 이관할 경우에는 치안감 정원을 유지할 수 있다는 시각이다.

한편, 정부는 현재 흉악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치안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경과 함께 국민 불안감이 해소될 때까지 특별치안활동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