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행정전산망 장애로 국민들이 각종 증명서와 민원서류 등을 발급받지 못해 큰 고통을 겪었다. 모든 정보가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은 항상 이런 문제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디지털 인프라를 가진 나라이다. 그러나 최근 국가 행정전산망의 마비사태는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주었다.

이 사건은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의 민낯을 그대로 드러냈다. 우리는 이번 사건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의 취약성을 확인하였다.

국가 행정전산망이 마비되면서 나라 전체가 멈추는 상황을 경험하였다. 이는 우리가 디지털기술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디지털 인프라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보호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이번 사건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되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우리는 디지털 인프라의 보호와 관리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이번 사건을 통해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이 직면한 도전과 과제를 확인하였다.

이제 우리는 이 도전을 극복하고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 국가전산망 마비는 무엇보다 심각한 것이 인체에 비유 할 때에 심장이 멈춰 혈액순환이 안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 또는 완화하기 위한 기술이 탈집중화 또는 탈중앙화를 분산하는 기술인 블록체인이다. 물론 모든 걸 블록체인으로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각종 주민등록 등본 등 각종 증명서는 블록체인 디지털 배지 등으로 훌륭하게 대체할 수 있다. 현재 기술로는 위조도 거의 불가능하거나 힘들다.

디지털 인프라를 보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데이터는 합법적이고 공정하며 투명하게 처리되어야 한다. 그리고 데이터는 특정한 합법적인 목적을 위해 수집되고 처리되어야 한다.

또한, 필요한 데이터 포인트로 제한되어야 한다. 아울러 데이터는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반영해야 하고 데이터는 안전하게 보관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데이터는 데이터 컨트롤러에 의해 보호되어야 한다. 특히 디지털 회복력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데이터를 보호하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기위해서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또는 유일한) 방법은 보안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더불어 탄력성 있는 운영 모델을 구축하여 기업의 디지털 인프라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방법들은 디지털 인프라를 보호하고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며 필요한 경우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이 직면한 도전과 과제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단계이다.

행정전산망 마비사태는 기술적 문제를 넘어 디지털 강국이란 수식어가 무색할 정도의 총체적 부실이 드러난 것으로 우리의 민낯이 드러난 것이다.

IT 강국인 에스토니아는 토지대장, 주민증, 운전면허증 등 많은 서류를 블록체인 디지털 배지를 활용해 발급하고 있다

이번 사태가 디지털 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위해 행정망을 포함한 국가 디지털 인프라에 블록체인 기술으 적극 도입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