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이라면 국가적 현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자기 의견의 관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당연하다. 총선에서 승리를 목표로 한다면서도 정당이 혁신을 하겠다고 약속해놓고 이를 제대로 지키지 못한다면 승리할 자격이 없다.

혁신은 어떤 조직이든 그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히 정치에서는 이것이 더욱 중요하다. 정당이라는 조직은 그 자체가 사회 변화의 선두에 서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 존재의 이유를 잃게 되기 때문이다.

, 혁신이 필요한가. 정당은 국민의 의견과 요구를 반영하고 이를 통해 국가를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시대와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국민의 요구도 달라진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정당은 국민들로부터 소외되고 결국은 퇴색하게 된다.

혁신이 없는 정당은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게 되고, 이는 결국 정체성을 잃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런 정당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접근법을 도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는 결국 그들이 제시하는 정책이 시대에 뒤떨어지게 만든다.

따라서 정당은 자신들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해야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가치와 목표를 재정의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

, 혁신이 중요한가. 첫째, 혁신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기업이나 조직은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다.

혁신을 통해 새로운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개선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둘째, 혁신은 성장을 촉진한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법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이나 조직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다.

셋째, 혁신은 지속 가능성을 보장한다.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기업이나 조직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장기적으로 생존하고 번영할 수 있다.

넷째, 혁신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중요하다.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혁신은 개인, 기업, 조직, 그리고 사회 전체에게 중요한 가치를 제공한다. 이러한 이유로 혁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혁신적인 정당이 가져야 할 미래지향적인 태도이다. 혁신 없는 정당에 미래가 없다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 말하는 것이다.

혁신은 단순히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고 이를 이끌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정당이 가져야 할 진정한 혁신이다.

지금이 어느 시대인가. 자기희생을 각오하고라도 국가적 차원에서 국익을 추구하는 모습이 없는 정당에 미래는 없다. 비겁해서는 결코 집권 기회가 오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