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는 여러 직업을 골고루 겸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로, 50대 이상의 액티브 시니어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다.

N잡러는 경제적인 추가 수입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을 통해 자기만족까지를 추구하며, 시니어들은 N잡러를 통해 새로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제공하고, 세대 간의 소통과 교류를 증진시킨다.

N잡러와 시니어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김영희 교수는 “N잡러는 MZ세대뿐만 아니라 50대 이상의 액티브 시니어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시니어들은 은퇴 후에도 새로운 도전과 모험을 즐기며 제2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N잡러가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인 이유라고 한다.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후준비를 위한 자금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시니어들이 많으며, 하나의 직업만으로는 생계가 힘들어서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하는 투잡족과는 다르게, N잡러는 경제적인 추가 수입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을 통해 자기만족까지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2021127일에 출간된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라는 책에서 소개된 내용으로, 50대와 60대의 새로운 소비권력인 5070 세대가 주도하는 시니어 시장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는 주목해야 할 시니어 트렌드로 다음 9가지를 꼽고 있다. 시니어를 위한 인터넷과 모바일 부자 노인을 겨냥한 금융서비스 엄청난 규모의 시니어 취미, 운동시장 급증하는 시니어 1인 가구 영향력 있는 시니어 팬덤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 에이징 테크(aging tech) 웰다잉(well-dying) 에이지 프렌들리 등이다.

이 중에서도, 시니어를 위한 인터넷과 모바일, 부자노인을 겨냥한 금융서비스, 엄청난 규모의 시니어 취미, 운동시장 등이 주목할 만한 트렌드로 꼽혀 있다.

N잡러가 되는 또 다른 이유는 취미와 재능의 이유다. 시니어들은 평생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취미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N잡을 찾는다.

예를 들어, 유튜버, 온라인 쇼핑몰 사장, 엑셀 강사, 마케팅 컨설팅 전문가 등의 N잡을 하는 시니어들이 있다.

N잡러가 되는 마지막 이유는 사회적인 이유다. 시니어들은 N잡을 통해 사회와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고, 세대 간의 소통과 교류를 증진시킨다.

예를 들어, 박막례 할머니, 밀라논나 등의 유명한 시니어 유튜버들은 재치 있는 입담, 진정성 있는 조언, 그리고 겸손함을 갖추고 세대 간 거리를 좁혀 나가고 있다.

N잡러와 시니어의 조합은 양쪽에게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N잡러는 시니어들에게 새로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제공하고, 시니어들은 N잡러에게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공유한다.

N잡러와 시니어는 서로 배우고 성장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을 느낄 수 있다. N잡러와 시니어는 새로운 시대의 트렌드이자, 삶의 파트너이다.

 

유현웅 (요트투어&서비스 Seeker Project 대표, 마술사 겸 공연예술 기획자)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