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 박주선, 대한석유협회 회장
위원장 박주선, 대한석유협회 회장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 간의 우호관계와 결제협력을 지원하기 위한 한·사우디 산업통상협회(위원장 박주선, 대한석유협회 회장)5일 공식출범했다고 밝혔다.

한국·사우디아라비아 산업통상협회(KOSSA)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협회 정관과 회장 및 임원 추대안을 의결했다.

협회는 한·사우디 양국의 경제·우호 협력을 위해 정부정책을 보조하고 국내기업의 사우디 진출을 위한 길잡이 역할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협회 위원장으로는 박주선 대한석유협회 회장이 추대 됐다. 박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정책을 보조하는 것은 물론 국내기업의 사우디 진출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라며 네옴시티를 비롯한 사우디 신사업발굴을 지원하고 각종 사업, 금융, 기술, 건설 등 분야의 기획과 투자지원을 위한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는 메샤리 알모타이리 네옴시티 정부 담당 대표와 사미 알사드한 주한사우디아라비아 대사, 협회 설립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정대철 대한민국헌정회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 임종인 대통령실 사이버 특별보좌관, 황영기 초록어린이재단 회장, 조병용 은행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협회는 6일 암마르 알 쿠다이리 전 사우디 국립은행장이 한국을 방문해 사우디 진출 국내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10조원 규모의 투자펀드를 조성하는 협약을 국내금융회사들과 체결한다고 밝혔다.

오는 5월에는 협회 임원들이 사우디를 찾아 네옴시티 대표와 한국기업의 사우디 진출을 지원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협회는 국내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네옴시티 상설 전시장을 만들고 사우디 진출 기업을 위한 통합지원센터를 개설해 네옴시티 등 사우디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