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을 예고한 25일을 하루 앞두고 정부와 의료계 간 중재의 물꼬를 텄다.

정부가 26일부터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를 대상으로 적용하기로 한 면허정지 처분을 무기한 연기할 방침이다. 대신 정부와 의사단체 간 협의체를 구성해 의료개혁과 관련한 타협안 모색에 나선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과 면담한 뒤 의료계로부터 정부와의 중재를 요청받았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신촌 연세 세브란스병원에서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 등 관계자와 만난 뒤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와 의료계 간 건설적 대화를 중재해달라는 요청을 제가 받았다""아울러 의료계도 정부와 건설적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전달 받았다. 저는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는 답변을 드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며 말을 끝맺었다. 그는 '다시 만나기로 했느냐'는 질문에 "지켜봐 달라""저는 건설적 대화를 도와드리고 문제 푸는 방식을 제시하고 말씀드린 거라 지켜봐 달라"고 답한 뒤 자리를 떠났다.

앞서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 "오늘 오후 전국의대교수협의회 간부들과 만나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의대 교수들이 25일부터 사직을 예고한 하루 전 날 한 위원장의 이같은 행보는 정부의 의대 증원 2천명 방침에 직접 개입하기 보다는 양측을 중재하는데 힘을 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만남은 전의교협의 제안으로 이루어졌다. 당초 여의도 중앙당사를 방문하겠다고 했으나 한 위원장은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유의동 정책위의장, 김형동 비상대책위원장 비서실장, 박정하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공보단장 등 당 관계자가 함께했다. 전의교협에서는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 겸 비상대책위원장, 조윤정 전의교협 비대위 홍보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서울대와 연세대 의대를 포함한 전국 20개 의대 교수들은 25일 집단 사직서 제출을 예고한 상태다. 전의교협도 오는 25일부터 외래·수술 등 진료시간을 주 52시간으로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내달 1일부터는 응급·중증환자 진료를 위해 외래 진료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