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출신 출마후보자 48명중 28명으로 58% 차지
전과 국가보안법 제외하면 더불어민주당 4명

더불어민주당의 22대 국회의원 서울지역출마후보자들은 출신대학들이 고루 퍼져 있는 경향이 뚜렷하다. 국민의힘은 서울대(21)와 미국등 유학파(6),고려대 출신(10)등으로 쏠림현상이 강하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유학파, 서울대, 연대, 성균관대, 경희대, 서강대를 비롯하여 서울시립대, 전북대, 고대, 국민대, 이대, 건국대, 동아대, 한림대, 한양대, 성공회대, 한국과기원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서울대 출신으로는 관악을의 정태호 후보, 금천구의 최기상, 송파을의 송기호, 양천을의 이용선, 영등포갑의 채현일, 용산구 강태웅, 은평갑의 박주민, 종로구 곽상언, 성동갑의 전현희, 영등포을의 김민석 후보 등 10명으로 21명인 국민의힘의 절반가량이다.

해외유학파는 국민의힘의 6명보다 많은 경향을 보이는데 오하이오주립대 강남갑의 김태형, 일리노이대 강남병의 박경미, 위스콘신 주립대 강서갑의 강선우, 노팅엄대 강서병의 한정애, 캘리포니아대 도봉을의 오기형, 북경대 서대문을의 김영호, 뉴저지주립럿거스대 영등포을의 김민석(서울대포함)후보 등 7명이다.

고려대 출신은 국민의힘이 10명인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구로갑의 이인영, 성북갑 김영배, 성북을 김남근, 송파갑 조재희 후보 등 4명이다. 반면, 연세대는 국민의힘이 2명뿐이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강남을 강청희, 노원갑의 우원식, 노원을의 김성환, 양천갑의 황희 후보 등 4명이다.

통계상으로 국민의힘은 고려대가 더 많은 반면더불어민주당은 연세대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사학위 소지자는 강남갑 김태형(교육대박사), 강남병 박경미(수학교육학박사), 강서갑 강선우(가족학박사), 강서병 한정애(산업공학박사), 동작을 류삼영(법학박사), 서초을 홍익표(정치학박사), 성북을의 김남근(법학박사), 송파갑 조재희(정치학박사),양천갑의 황희(공학박사), 영등포을 김민석(법학박사),성동을 박성준(정치학박사)11명으로 국민의힘(9)보다 2명이 더 많다.

전공별로는 중국어(고민정), 영문학(이정헌), 교육(김태형,박경미), 의학(강청희,전현희), 사회복지(정태호,남인순), 법학(진선미,진성준,오기형,류삼영,이지은,김동아,김남근,김민석,박주민), 행정(이해식,천준호,박민규,김성환,장경태,박홍근), 공학(한정애,우원식,황희,이용선), 신문방송(한민수,이인영,안귀령), 경영·경제(윤건영,안규백,곽상언, 김우영), 정치(정청래,김경영,홍익표,김영배,조재희,채헌일,박성준,서영교), 안보재난(김병기), 국제·무역(김영호,송기호)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법학(9), 정치학(8), 행정(6)전공자들이 많으며 공학자는 국민의힘은 3명 더불어민주당은 4명이다.

전과경력에서는 강서구 을의 진성준 후보는 전과가 3건으로 국가보안법 징역3, 공용물건손상 벌금 4백만 원, 집시법 및 공익건조물방화 징역 16개월을 구형받았다.

관악구 갑의 박민규 후보는 음주운전으로 벌금 100만원(1), 관악을의 정태호 후보는 국가보안법 및 공문서위조 집시법으로 징역 4, 국가보안법 징역 10개월 등 2건이다.

구로갑의 이인영 후보는 국가보안법, 폭력, 집시법, 화염병등 징역 16개월, 집행유예 3(1), 구로을의 윤건영 후보는 국가보안법, 폭력, 화염병사용 등 16개월 집행유예 3년 등 전과1, 노원갑의 우원식 후보는 집시법으로 징역 3(1), 도봉을의 오기형 후보는 국가보안법 징역1, 집행유예 2,국가보안법 징역 16개월 집행유예 3년 등 2, 마포을의 정청래 후보는 국가보안법 및 집시법, 화염병, 폭력, 총포도검 등 징역 2, 집시법 벌금 100만 원등 2, 성북을의 김남근 후보는 국가보안법 및 집시법 징역 16개월, 집행유예 2년 등 전과1, 양천을의 이용선 후보는 국가보안법 징역2, 집행유예 3, 음주운전벌금 100만 원, 음주운전 및 교통사고처리특례법 벌금 150만 원등 3, 중랑갑의 서영교 후보는 국가보안법 및 집시법 징역 16개월, 집행유예 31, 중랑을의 박홍근 후보는 집회시위 및 화염병사용 징역 1년 집행유예 2, 국가보안법 및 폭력, 화염병 등 징역 16개월 집행유예 2년 등 전과가 2건이다.

더불어민주당 출마후보자들의 전과는 대부분 국가보안법과 집시법위반이며 음주운전 등의 전과는 박민규(음주운전), 정태호(공문서위조),이용선(음주운전, 교통사고처리특례법), 김민석(정치자금법)11명중 4명이다,

국가보안법등 시국사범을 제외하면 국민의힘은 음주운전,학원설립운영법,정치자금법,개인정보보호법등 4명으로 더불어민주당과 동일한 수치이다.

연령분포에서는 노원갑의 우원식 후보(67)57년생으로 가장 고령자로, 국민의힘은 55년생으로 2명이 있다. 최연소자로는 도봉갑의 안귀령 후보로 89년생(35)이다. 안 후보는 이대 언론정보학을 전공하고 YTN앵커출신이다. 국민의힘의 최연소자는 88년생이다.

국회의원경력에서는 4선출신은 안규백, 우원식, 이인영 후보 등 3, 3선 출신은 진선미, 한정애, 정청래, 홍익표, 남인순, 김민석, 서영교, 박홍근 후보 등 8, 재선출신은 김병기, 김영호, 황희, 전현희, 박주민 등 5, 초선출신은 이해식, 천준호, 강선우, 정태호, 고민정, 윤건영, 최기상, 김성환, 오기형, 장경태, 이용선, 박성준 후보 등 12명이이다.

국민의힘은 총 21명이며 초선은 11명으로 더불어민주당으로 출마하는 국회의원 경력 후보자가 국민의힘보다 7명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